[대형 개발만 10여개.. 다시 들썩이는 용산] 용산 국제업무지구 재추진 가능할까

정순구기자 2015. 8. 16. 18: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입지".. 용산구 중심 사업 타진코레일·드림허브간 소송.. 확정판결까지 수년 걸려"이해 당사자들 합의 필요"

최근 용산 일대에 각종 개발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좌초됐던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의 재추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프로젝트(조감도)는 용산역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동북아 최대 산업단지로 만들겠다는 포부로 추진되던 사업이다. 총 사업비 30조3,000억원의 대규모 프로젝트였지만 사업시행자였던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주식회사(이하 드림허브)'의 부도로 최대주주였던 코레일이 사업해제를 결정하면서 지난 2013년 개발이 최종 무산됐다.

사업이 무산되면서 서울 중심지에 자리 잡은 용산역 일대 52만㎡의 금싸라기 땅은 그대로 방치됐다. 치솟던 서부이촌동의 아파트 가격도 재개발·재건축 추진이 지지부진해지자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며 급락했다.

이러한 상황 탓에 부동산 업계에서는 서울 노른자위 땅이 폐허가 돼가는 것에 대한 우려 속에 사업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런 가운데 용산구를 중심으로 개발 사업 재추진을 타진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용산에 세계 최대 면세점과 호텔 등이 들어서면서 국제업무지구 단지로 더없이 좋은 입지 조건이 조성되고 있다"며 "개발을 안 할 이유가 없는 곳이기 때문에 현재 여러 갈래로 개발을 준비하는 주체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5일 재정비 계획이 발표돼 독자개발이 가능해졌음에도 여전히 국제업무지구 사업 재추진에 기대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인근 I공인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의 발표대로 하면 가구마다 내야 하는 분담금이 최소 3억원 이상은 되는데 부자들이 사는 동네도 아니고 감당하기 쉽지 않다"며 "이곳 주민들로서는 국제업무지구 사업이 재추진되면서 서부이촌동이 다시 포함되는 게 가장 이상적인 그림일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사업 재추진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코레일과 드림허브 사이에 산재해 있는 소송들은 대법원 확정판결까지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현성 법무법인 자연수 변호사는 "대법원 판결까지 가면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다"며 "쉽지 않겠지만 사업 재추진이 빠르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합의를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순구기자 soon9@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