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값에 발목잡힌 1.1조 영등포교도소 개발, 철거부터 '난항'

지영호 기자 2014. 4. 5. 10: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주간 리뷰]시행사 '토지대금 너무 비싸'.. LH '가격 협상 없다'

[머니투데이 지영호기자][[부동산 주간 리뷰]시행사 '토지대금 너무 비싸'... LH '가격 협상 없다']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개발사업' 예정지인 영등포교도소 옆에 위치한 삼환로즈빌 아파트 전경./사진=지영호

 최고 45층의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서울 영등포교도소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사업'이 땅값 문제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구로구(옛 고척동 100번지) 일대 영등포교도소(서울남부교정시설)를 철거하고 10만5087㎥의 부지에 사업비 1조1500억원을 들여 최고 45층 주상복합 6개동과 쇼핑센터, 35층 아파트 6개동 등이 들어서는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개발사업을 4월부터 본격 진행할 계획이었다.

 철거 예정일은 이달 17일. 사업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특수목적법인 PFV비채누리개발(이하 비채누리)의 토지매각대금이 결정나야 철거가 진행되지만 서로간에 원하는 가격 차이가 커 계획이 미뤄질 공산이 크다. 만약 협상이 결렬될 경우 13개 투자사는 900억원대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이곳의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안을 가결하면서 사업은 속도를 내는 듯했다. 4만5887㎡의 복합개발부지(전체 면적의 43%)에는 1493가구의 주거시설과 5만2000㎡의 쇼핑센터 등 상업시설을 짓고 2만8352㎡의 공동주택부지(27%)에는 810가구의 주거시설과 486㎡의 근린생활시설을 만든다는 세부 계획까지 나왔다.

 문제는 철거비용 등 사업 전체 비용을 부담하는 비채누리가 LH와 토지매매계약을 아직 체결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LH는 지난달 4일 토지대금으로 4589억원을 통보했으나 비채누리개발는 자체 분석가격보다 월등히 비싸다며 계약을 거부하고 있다.

 출자사 한 관계자는 "LH가 단 한 곳의 감정평가기관을 지정, 땅값을 책정한데 대해 출자사들이 불만이 많다"며 "2011년 10월쯤 나온 감정평가액보다 500억원 가까이 비싸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영등포교도소 입구. 개발사업자가 내건 지구단위계획 통과를 환영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지영호 기자

 LH는 2008년 공모 당시 땅값이 5878억원이었고 법무부로부터 매입한 토지가격(4126억원)을 비롯해 교화시설 이전비용으로 총 4600억원을 들인 만큼 추가적인 가격협상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LH 관계자는 "2008년 토지공사 시절 작성한 협약서에 따라 감정평가를 공정하게 진행했고 공고 당시 낙찰률 162%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103%에 이뤄진 가격"이라며 "출자사가 주장하는 4126억원은 교정시설이 있던 시기에 책정한 가격이고 현재 결정된 4589억원은 상업시설로 바뀐 대지에 대한 가격이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비채누리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사업을 포기한다면 협약이행보증금 680억원에 13개 출자사가 투자한 자본금 238억원(LH 지분 16.7% 제외) 등 900억원 이상을 허공에 날리게 된다.

 협약서에는 LH가 대금 통보후 10일 이내에 계약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출자사들은 가격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다른 출자사 관계자는 "금액협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일방적 가격이어서 계약 기일을 넘겼더라도 해지사유로 볼 수 없다"며 "상호 협상을 통해 가격 조율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인근 주민들 역시 혐오시설 이전과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서는데 기대감을 보이면서도 토지 계약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데 따른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교도소와 접해있는 삼환로즈빌 주민 황모씨(62)는 "교도소가 없어지고 행정타운과 쇼핑시설이 생긴다니 반기는 주민들이 많다"며 "교도소보다야 낫겠지만 높은 건물이 들어서면 교통체증도 심각해지고 시야도 답답해진다고 걱정하는 주민들도 더러 있다"고 말했다.

 경인로40길 Y공인중개소 관계자는 "3년 전에 이미 교도소가 이전했는데 아직까지 토지계약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이 무산될까 걱정스럽다"며 "오래 방치된 탓인지 주민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고 말했다.

이시영 "父, 자고 있는 엄마 속옷까지 벗겨" 공서영, 몸매 드러나는 아찔 시구.."패대기가 아냐" 커피숍 창업 '月1000만원' 매출, "실제 남는 돈은…" 8년만의 전면 변신 '카니발', 무엇이 달라지나 '식탐왕' 20대 女기자, 간헐적 단식 1주일만에…

머니투데이 지영호기자 tellme@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