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안 확정' 용산국제업무지구 순항할까

강건택 2012. 8. 23. 16: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상계획 무난히 진행될 듯..재원 마련 등 '변수'

보상계획 무난히 진행될 듯…재원 마련 등 '변수'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부동산 경기침체와 자금난에 발목을 잡혀 난항을 겪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주민 보상계획 확정을 계기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3일 용산역세권개발㈜에 따르면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드림허브)는 감정평가를 로 산정할 법적 보상비 외에 총 1조원 규모의 각종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부이촌동 주민 보상계획안을 확정했다.

단군 이래 최대 개발이라고 불리는 이 사업에서 2006년 8월 서울 용산역 일대를 국제적인 업무·상업·문화·주거시설로 복합 개발한다는 정부 계획이 확정된 지 꼭 6년만에 보상안이 나온 것.

주민들이 계획안을 즉각 수용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보상 문제의 밑그림을 그렸다는 것만으로도 한 고비를 넘었다는 평가다.

당초 개발 대상인 용산역 철도정비창(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이전 부지뿐 아니라 한강변 서부이촌동을 연계해 통합 개발하기로 결정한 이상 주민 보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건축 인허가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보상계획이 다양한 혜택을 담고 있는 데다 개발 지연에 따른 주민 피로감이 오래 쌓여왔다는 점에서 반발이나 잡음이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쟁점인 법정보상금은 사업인정고시가 발표된 지난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한 감정평가를 통해 매기기로 했다.

지난해 이 지역 공시지가는 코레일의 사업정상화 방안 발표에 힘입어 큰 폭으로 오른 바 있어 이를 기준으로 한 법정보상금에 불만을 가질 주민들이 많지는 않을 것으로 드림허브 측은 보고 있다.

이밖에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완공되면 새 아파트를 할인분양받을 수 있고, 전세금과 중도금에 대한 이자도 거의 다 지원받을 수 있어 만족할 만한 보상안이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일부 주민들은 보상 혜택이 부족하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사업을 더이상 늦출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무작정 반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상당수 주민들이 보상을 기대하고 이미 거액을 대출한 상황이어서 보상계획 지연으로 이자 부담이 늘어나기를 꺼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드림허브는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주민설명회와 개별상담을 거쳐 물건조사, 보상계획 공고, 감정평가, 협의보상 착수 및 주민이주 등의 순으로 사업을 진행해 순조로울 경우 이르면 내년 하반기 일반분양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침체가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보상 재원을 포함해 총 30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막대한 사업비를 별탈없이 조달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장담할 수 없다.

드림허브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들어설 랜드마크 빌딩 '트리플원'(111층), 2013년 분양 예정인 부띠크 오피스텔(77층·88층 2개동), 펜토미니엄 주상복합아파트(59층 2개동) 등 3개 빌딩의 분양매출채권을 유동화해 최대 5조6천억원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향후 경기 변동에 따라 액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더라도 만약 분양 결과가 신통치 않으면 사업 중반에라도 막대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드림허브가 이날 이사회에서 주민보상계획 외에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에 대해서는 또다시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는 점도 불안감을 드리운다.

firstcircle@yna.co.kr

여의도 칼부림 피의자 "6명 죽이려 했다"

윤세아 "홍세라처럼 살고팠는데 소원 풀었죠"

여의도 칼부림 피의자 "6명 죽이려 했다"(종합)

스완지시티 "기성용, 곧 사인하러 온다"

내주초 초대형 태풍 '볼라벤' 국내 영향 전망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