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 "EU시장 내 건강 위협 상품 64% 중국산"

2015. 3. 23. 22: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 유럽연합(EU) 소비재 시장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위해 상품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제품이 전체 위해 상품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U 집행위원회는 작년 한 해 동안 유럽 시장에서 장난감, 섬유 제품 등 비식품 상품 2천435개 품목을 위해 상품으로 적발했으며 이는 전년보다 3% 증가한 수준이라고 23일 발표했다.

EU의 상품 안전성 평가 도구인 '신속경보시스템'(RAPEX)에 따르면 전체 위해 상품의 64%가 홍콩을 포함한 중국산으로 집계됐다.

2013년에도 중국산 제품이 유럽 시장 내 위해 상품의 64%를 차지한 바 있다.

베라 주로바 EU 소비자문제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유럽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EU 시민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된다. 위험한 상품은 조기에 시장에서 퇴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품 안전성 평가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EU는 지난 2003년부터 건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경보 체제를 갖추고 역내에서 유통되는 상품을 감시하고 있다.

지난해 적발된 위해 상품 중 장난감과 섬유 제품이 각각 28%와 23%를 차지했으며 전자제품(9%), 자동차(8%), 기타 어린이 용품(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위해 상품의 원산지로는 중국에 이어 EU 국가 제품이 14%, 터키산이 3%에 달했다.

songbs@yna.co.kr

엄마가 7살 아들 안고 17층서 투신…아들 생존
여성 신음소리에 배관 타고 옆집 엿봐…징역 8월
'원격폭파에 청부살인도'…中관리들 내연녀 살인 백태
자식 위해 43년 남자로 살아온 이집트 여성
홍준표, 미국서 출장중 평일 골프 '논란'…"유감스럽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