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차 출시때마다 수백만원씩 가격인상, 왜?

강효진 MTN 기자 입력 2009. 9. 10. 09:21 수정 2009. 9. 10. 09: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효진MTN 기자][[집중취재]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때문에 가격 체계 왜곡]< 앵커멘트 >요즘 국산차, 수입차 할 것 없이 신차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는데요.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만큼 가격도 치솟고 있어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효진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회사원 이 씨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근처 자동차 영업소를 찾았습니다.2000년식 트라제 XG를 몰고 있는 이 씨는 새 차가 많이 나오고 있는 요즘, 차를 바꿔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역시 높은 차 가격이 걸림돌입니다.[인터뷰] 이창영 회사원 1분 1초~9초 / 1분 19초~23초"저는 애들이 있다 보니까 안전성 위주로 해서 중형차 쪽으로 보고 있는데요,가격대가 높은 데가 있어서 좀 망설이고 있습니다."최근 국내 시장에 신차들이 쏟아지면서 이 씨 같은 신차 구매자들의 선택의 폭은 넓어졌습니다.

문제는 디자인과 엔진 성능 등이 개선됐다는 이유로 가격이 크게 올라간다는 것.최근 5년만에 새롭게 출시된 현대차의 투싼 후속모델은 기존 모델에 비해 평균 200~300만원 가격이 올랐습니다.

엔진이 성능이 개선되고 연비가 크게 향상됐다는 이윱니다.기아차의 쏘렌토R도 기존 모델에 비해 평균 150만원 정도 가격이 올랐습니다.//지난 7월 출시된 르노삼성의 뉴SM3도 같은 이유로 모델별로 평균 200~300만원 가격이 올랐습니다.

GM대우의 마티즈도 배기량을 늘리고 엔진 성능을 높이면서 최근 마티즈 후속모델의 가격을 100만원 올렸습니다. //

[기자 스탠드 업]하지만 옵션에 대한 가격 부담이 큰 가운데 매번 100~200만원 이상 가격을 올리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윤덕현 회사원 2분 46초~58초"(우리나라 차가)성능이라든가 여러 가지 면에서 특별히 낫다 이런 것도 없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한다면 가격적인 면에서 만큼은 특별히 장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가격이라도 국내 소비자들에겐 대안이 없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인터뷰] 이정주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회장"미국 같은 경우에는 1위 업체도 시장 점유율 30%를 넘지 못하는데 국내에서는1위 업체의 점유율이 70%를 넘습니다.절대 강자로 군림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 자체가 안 되는 것이고, 판매량이 적은 다른 업체들은 덩달아 가격을 올리면서 실리를 챙기는 형국입니다."

품질이 좋아진 만큼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는 업체의 일방적인 가격 인상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니투데이방송 강효진입니다.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강효진MTN 기자 zldksn00@<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