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비정규직 노사협의 재개.. '실마리 풀리나'

김형욱 입력 2013. 6. 9. 12:46 수정 2013. 6. 9. 17: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노사, 12일 특별협의.. 5개월만 논의 재개
'직접 생산공정 근로자'로 정규직 전환대상 한정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현대자동차(005380) 노사가 5개월여 만에 비정규직 특별협의를 재개한다. 노사의 올해 임금단체협상과 맞물려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9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달 28일 상견례를 마치고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데 이어 오는 12일부터 비정규직 관련 노사 특별교섭도 재개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말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가 '전원 정규직화 없는 노사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노사협의를 거부한 이후 5개월여 만이다.

올해 협상에는 일부 진전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비정규직 노조는 앞서 논의의 최대 걸림돌이던 '모든 사내하도급(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요구안을 일부 수정, 사내하도급 대상을 '직접 생산공정 근로자'로 한정해 논의키로 했다.

비정규직 노조는 지난해 공장 내 전 비정규직(약 1만3000명 추산)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해 사측은 물론 정규직 노조도 난색을 보여 왔다. 사측은 정규직 전환 대상을 정규직과 같은 라인에서 비슷한 일을 하는 사내하도급 직원 약 600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도 올해 단협안에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한 사내 생산공정 상시업무 하도급 금지'를 넣고 비정규직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사측도 이번 논의 재개를 반기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연말 합의에서 '오는 2016년까지 3500명의 사내하도급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하고 현재 단계적으로 정규직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상반기 신규채용을 통해 1100여명의 사내하청 직원을 정규직으로 뽑았다.

한편 현대차 사내하청 문제는 사내하도급 근로자이던 최병승 씨가 약 6년의 법정공방 끝에 지난 2012년 2월 정규직으로 인정받는 승소 판결을 받으며 본격화됐다.

금속노조 등 노동계는 이를 계기로 사측의 불법파견근로를 비난하며 비정규직의 전면 정규직화를 주장하고, 사측은 개인에 대한 판결을 조건과 상황이 다른 모든 비정규직에 일괄 적용할 수 없다며 대립해 왔다.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노조원들은 지난해 10월17일부터 울산공장 인근의 철탑에 올라가 농성을 지속하고 있고, 올해 4월26일부터는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정문 앞에서 노숙시위를 벌여왔다.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가 지난 4월 2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 상경투쟁하는 모습. 김형욱 기자

김형욱 (nero@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속보 '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증권전문가방송 '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 | 종목진단/추천 신규오픈<ⓒ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