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토로라모빌리티 전격 인수.. 향방은 어떻게

김영식 2011. 8. 16. 1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구글의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 발표로 세계 IT시장이 향후 판도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시장에서 모바일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해 온 구글이 단말기 제조까지 손에 넣었기 때문이다. 일단 이번 인수의 중심에는 치열하게 벌어지는 글로벌 IT업체간 '특허권전쟁'에서 유리한 입지를 점하려는 구글의 목적이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이는 지금까지 구글 '안드로이드' 진영으로 뭉쳤던 제조사들의 동맹에 금이 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6일 구글의 최대 소득은 모토로라 모빌리티가 보유한 특허권 확보이며 이를 통해 최근 특허권 확보 경쟁에서 연패한 것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토로라는 세계 휴대폰 시장의 전통적 강자로 2007년부터 구글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을 가장 먼저 본격적으로 생산한 업체이기도 하며, 통신기술 관련 특허보유수는 노키아를 능가한다. 현재 등록된 특허 건수가 전세계 1만7000여 건, 신청 중인 특허도 7500여 건이다.

구글은 인수 발표 성명에서도 경쟁사의 특허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임을 명확히 드러냈다. 래리 페이지 CEO는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로 구글의 특허권 포트폴리오를 강화시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애플 등 경쟁 업체들의 위협에서 안드로이드를 더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구글은 오라클과 MS 등과 함께 서로 물고 물리는 특허 제소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 MS와 애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상대로 특허권 제소에 나섰고 오라클은 구글을 직접 겨냥했다. 구글의 데이빗 드러몬드 최고법무책임자(CLO)는 "경쟁업체들이 특허 담합을 통해 구글 안드로이드를 조직적으로 공격하고 있다"면서 불쾌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에 구글은 특허권 방어에 상당한 공을 들여 왔다. 올해 초에는 캐나다 통신장비업체 노텔이 파산보호를 신청하자 특허권 확보를 위해 9억달러를 제시하며 인수에 나섰지만 애플·MS 등 6개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45억달러를 제시해 낙찰받으면서 구글을 '물'먹였다. 구글은 데이터전송 등 모바일 관련 기술특허 1300개를 포함해 약 1만여개의 특허를 출원한 인터디지털에도 관심을 보였고, 애플에 이어 삼성전자까지 인수전에 뛰어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구글의 궁극적인 의도가 단순한 특허방어 차원을 넘어 직접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쪽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것일 경우, 이는 현재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을 제조하고 있는 삼성·HTC 등 제조업체들에게 또다른 경쟁자, 그것도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훨씬 최적화된 조합을 갖춘 경쟁자가 나타나게 됨을 의미한다. 현재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올해 2분기 기준으로 4%를 차지해 7위에 머물러 있다. 17.5%대인 삼성과 10%대 초반인 리서치인모션(RIM)·HTC보다는 뒤지지만 무시할 수는 없는 위치다.

이를 의식한 듯 래리 페이지 CEO는 "안드로이드OS는 계속 '오픈소스'를 유지할 것이며 모토로라모빌리티의 경영은 독자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히며 선을 그었다. 안드로이드OS 수석 개발자인 앤디 루빈 구글 모바일담당 수석부사장도 "모토로라는 이후에도 기존의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들과 경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찰스 골빈 포레스터리서치 애널리스트는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는 위험성을 내재한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하드웨어 제조사들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위치였던 구글이 하드웨어 시장에 뛰어든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할 수 없으며, 삼성전자와 HTC 등이 안드로이드 대신 MS의 윈도폰 OS 제조 비중을 더 늘리는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아시아경제 모바일 웹 개편! 외식상품권 이벤트 진행 중[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김영식 기자 gra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하차 논란' 강호동 몸값 이 정도일 줄이야"'첫 항해' 中 항공모함 '바랴그' 성능 '경악'"돈 잘 벌고 강남 살면 뭐해? '대머리' 인걸""5000원짜리 커피 팔면서 이건 좀 심하잖아""동료보다 일찍 출근하는 그녀 이유가 설마…""연하남과 결혼한 '골드미스' 기막힌 비밀""또다시 포탄 날린 北 누가 작품인가 했더니…""연봉 4000만원도 안되는 남자와 결혼이 웬 말?""김연아가 입었던 '원피스' 가격이 글쎄…"채팅하고 있는데 갑자기 바바리맨이? "경악"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