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 '달러 협조요청' 시인..미네르바 법적용 중대 허점

2009. 1. 11. 19: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경제부 홍제표 기자]

정부가 시중은행들에게 달러 매수 금지를 요구했다는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의 주장은 방식의 차이가 있었을 뿐 기본 사실은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연말 은행 자금담당자들에게 2차례에 걸쳐 관련 요청을 했다는 이석현 민주당 의원의 폭로성 기자회견 내용을 시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미네르바의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사법처리 과정에서 재정부와 은행 등 관계기관에 대한 기본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무리한 법 적용을 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물론 재정부와 은행도 검찰의 미네르바에 대한 사법처리를 암묵적 방조를 한 셈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11일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달 26일 시중은행 자금담당 간부들과 회의를 했고 29일에는 직접 전화를 한 사실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은행들이 고객의 주문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설득해 줄 것을 협조 요청했을 뿐이고, 당시 은행들도 그 필요성을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연말을 맞아 달러자금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환율 안정 노력을 당부한 것일 뿐 미네르바의 주장처럼 '긴급공문' 등의 강압적인 형식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석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6일 회의는 상당히 구체적이고 긴 회의였다며 "협조 요청 이상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사흘 뒤인 29일에는 재정부 실무자가 시중은행들에 대해 달러 매입을 자제해 달라는 전화를 한 사실을 자신이 직접 시중은행 2곳으로부터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가) 외환개입을 했다는 것이 미네르바 말의 본질인데 공문을 보낸 적이 없다며 허위사실 유포라고 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일부 은행 자금담당자들은 "모르는 일"이라거나 아예 "26일 회의는 없었다"고 발뺌했고 일부는 관련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1시간 정도 회의를 했고 협조 차원에서 공감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부 수준이 아니라 강압감을 느낄 정도로 절박하게 요구했다. 당시 정부가 절박해서 강요하는 수준이었다. 딜링(거래)에 고민을 할 정도였다"는 후문이다.enter@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