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갤럭시S, 이젠 '앱' 서로 내려 받는다

2011. 5. 23. 17: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운영체제(OS)가 달라서 애플리케이션(앱ㆍ응용프로그램)을 자유롭게 내려받지 못했던 불편함이 사라질 전망이다.

애플 아이오에스(iOS), 안드로이드, 윈도폰7, QNX(블랙베리 플레이북) 등 OS에 상관없이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앱' 도구가 등장하는가 하면 기존 OS 개발사도 다른 업체 OS의 앱을 전격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개발자들이 게임 앱을 만들어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마켓에 등록하면 MS의 스마트폰 '윈도폰7'과 블랙베리의 태블릿PC '플레이북' 등 다른 OS 스마트기기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최근 아이폰(iOS) 전용 앱을 '윈도폰7'으로 이식할 수 있는 홈페이지(windowsphone.interopera-bilitybridges.com)를 공개했다.

이 홈페이지에는 iOS 앱을 윈도폰7으로 바꿀 수 있는 가이드와 동영상, 개발도구(API Mapping) 등이 안내돼 있다. 8개 강좌 형태로 구성돼 있어 개발자라면 누구나 쉽게 활용하도록 해놨다.

MS 윈도폰7 사용자들이 '앱 부족'에 가장 불만을 나타내고 있어 이 개발도구가 보편화되면 MS의 핸디캡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RIM도 7인치 태블릿PC '플레이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근 정책을 바꿨다. 플레이북은 독자 OS인 QNX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PC에 비해 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다.

아직 QNX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블랙베리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내년부터 블랙베리 스마트폰의 OS도 QNX로 통일될 예정이어서 곧 안드로이드 앱을 RIM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이르면 다음달부터 등장하는 소위 한국형 슈퍼앱스토어(K-WAC)도 '하이브리드 앱' 시대를 열게 된다.

슈퍼앱스토어는 OS에 상관없이 앱을 올리고 내려받을 수 있는 이동통신사업자의 공동 앱스토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슈퍼앱스토어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OS와 관계없이 앱을 올리면 사업자 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일단 다음달부터 약 250개 앱이 올라가고 점차 확대된다.

신생벤처(스타트업)들이 앱을 통합하는 도구를 개발해 속속 공개한 것도 점점 OS 장벽이 무너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9일 매일경제가 주최한 '모바일창업코리아-슈퍼스타M'에서 유엑스플러스는 여러 모바일 OS에서 작동하는 앱을 동시에 만들 수 있는 '아쿠아'를 공개해 대상을 받았다.

기존에는 개발자들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용 앱을 따로 만들어야 했지만 '아쿠아'라는 도구를 쓰면 한 번에 쉽게 만들 수 있다.

우수상을 탄 캠든소프트가 선보인 '앱쿠커'도 모바일 앱을 만들어 등록까지 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앱에디터 서비스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통합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민화 KAIST 교수는 "스마트폰 등장 이후 앱 수요가 크게 늘었지만 지금까지는 OS별로 다르게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소비자와 개발자 모두 불만이고 시장 성장도 가로막았다"며 "통합 앱 도구가 나오고 보편화되면 스마트 르네상스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손재권 기자] [화보] 황혜영 공항패션 '명품 각선미'… 대체 몇살?

섬세하고 강한 경호 원하는 곳 많아요

[CEO & CEO] 광고업계 기린아 박서원 빅앤트 대표

'비밀 풀린 10대 유령사진' …소녀의 정체는?

드라마에 나온 로또 편법 증여 실제 가능할까

김혜수, 아찔한 어깨라인 공개 상의실종 '파리지엔 완벽 변신'

'남격', 호주로 배낭여행 결정 "시차가 중요해" 건강 생각?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A도 모바일로 공부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