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이번엔 실현될까" 기대 속 의구심

백인성 2008. 12. 3.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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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5년간 3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3대 게임강국에 진입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두고 게임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예산은 2천500억원의 국고와 1천억원의 민간 자본, 지방자치단체, 기금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추가로 2천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번 대책은 기존 국내 게임산업이 요구해 온 사항을 총망라했다. 업계가 요구해 왔던 게임수출에 대한 지원책과 자금·인력 양성책을 포함시킨 것. 특히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게임교육에 대책이 정부 차원에서 처음으로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게임업계 지원대책 총망라정부는 그동안 국내 게임산업의 약점으로 지적되어 온 세계시장 진출 지원책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대해 '글로벌 게임허브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다중 플랫폼 게임 및 솔루션 개발기업을 내년부터 선정, 2012년까지 총 700여억원을 투입해 총 300여개 기업을 육성하고 100여 명의 교수인력과 2000명 이상의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겠다는 것. 또 현재 1개밖에 없는 게임수출 현지지원거점을 2012년까지 총 30개로 늘리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게임업체의 자금 조달도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 게임콘텐츠를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게임콘텐츠 신용담보제도'를 신설하는 것을 비롯, 2009년 기술신보등과 연계해 게임콘텐츠 및 게임기업의 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해 이러한 투자모델을 제도화하기로 했다. 또 대규모 게임펀드를 조성해 올해 560억원에서 추가로 360억원 규모의 펀드 를 추진하고 2012년까지 최소 2000억원의 게임전문 펀드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예산도 마련됐다. 정부는 대학원 수준의 과정을 편성해 대학졸업자들을 대상으로 고급 수준의 집중 교육 추진, 매년 90명씩 2012년까지 320명의 고등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또 문화부는 전문인력 DB룰 구축하고 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검정 수탁기관을 별도의 기관으로 이전, 게임산업진흥원 관계자 및 게임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게임 국가기술자격검정위원회'를 만들어 독자적인 검정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에는 게임교육에 대한 대책이 정부 차원에서 처음으로 마련됐다는 점에서 눈길을 모았다. 게임교육의 기본 개념과 범위, 교육방안을 마련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초등학생 고학년을 위한 교재와 교사들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겠다는 것. 또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조해 08년 1개 과정에 불과했던 게임 관련 교사 연수과목을 2012년까지 5개 과정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부는 게임 과몰입 예방인력도 2008년 350명에 불과한 인력을 5년 내 1500여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게임업계 "일단 환영"…실행 미지수이에 대해 게임업계측은 '일단 환영'이라는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한동안 게임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던 탓에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셧다운제'가 논의될 정도로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만큼 게임업계에서는 '규제가 아닌 지원 중심으로의 대책이 세워진 것만도 다행'이라는 인식들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이다. 모처럼 정부가 3500억원이라는 거액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금까지 선심성 정책이 남발돼 온데다, 재원 확보면에서 새해 예산안이 국회에서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CEO는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이러한 종합대책을 펴나가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지난 2003년 발표된 1차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에서는 5년간 15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정작 집행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실행 가능성은 미지수"라며 의구심을 표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종철 사무관은 이에 대해 "현재 기술기업 육성을 위해 마련된 700억원 가운데 확보된 예산은 500억 정도이고 나머지는 요청해오는 지자체들이 많은 만큼 민자나 공모 형태로 시설 등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며 "R & D의 경우 500억 가운데 내년 확보예산은 50억 정도지만 앞으로 점점 예산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예산 수치는 실제 집행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e스포츠 콤플렉스 건축에 관련된 비용은 450억 정도가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유인촌 장관은 "지금까지 비슷비슷한 선심성 정책이 남발돼왔지만 이제는 게임이 갖고 있는 순기능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헛소리 없이 실제 실천을 담보하겠다"며 정책 실행의지를 강조했다.

/fxman@fnnews.com

백인성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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