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아이폰 콤플렉스 탈출? 스마트폰 분기 1000만대 시대 눈앞

입력 2010. 9. 29. 10:56 수정 2010. 9. 29.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애플 아이폰 콤플렉스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분기 판매량 1000만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올 3분기를 기점으로 스마트폰시장에서는 강자로 꼽히는 HTC를 처음으로 제쳤고, 4분기에는 애플과 박빙의 승부가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에만 전 세계 시장에서 900만대에 조금 못 미치는 스마트폰을 판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올 상반기 총 판매량(580만대ㆍ자료 SA)보다도 훨씬 많은 것으로, 특히 7, 8월 시장 비수기가 끝난 9월부터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추세라면 4분기에는 1000만대를 뛰어넘어 1100만대 판매도 가능할 전망이다.

삼성 무서운 추격… 이젠 애플과도 박빙 승부 가능=삼성이 뒤늦게 뛰어든 스마트폰시장에서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지난 2분기에만 해도 삼성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310만대 수준으로, HTC(520만대)와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아이폰 시리즈를 앞세운 애플을 따라잡기는 힘들 것으로 보였다. 애플은 지난 2분기에 840만대가량을 판매했다.

하지만 갤럭시S 등 삼성의 주력 제품이 출시되면서 양상이 바뀌기 시작했다. HTC는 3분기 판매량이 많아 봐야 삼성보다 적은 700만~800만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올 3분기를 기점으로 HTC를 제치고, 스마트폰시장에서 4위에 올라서고, 3위 애플과의 격차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에 밀려 약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스마트폰 세계 시장 1위는 노키아, 2위는 림 순이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 '쌍두마차'로 꼽히는 갤럭시S와 독자 플랫폼 탑재 웨이브가 전 세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선전하고 있다. 갤럭시S는 국내에서만 100만대가 넘게 판매되며 누적 판매량에서 이미 아이폰을 제쳤고, 올해 안에 1000만대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4분기부터는 삼성과 애플 간의 박빙 승부가 예상되고, 내년에는 삼성이 애플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삼성은 안드로이드, 독자 운영체계(OS) 바다에 이어, 윈도7까지 다양한 OS와 가격대의 스마트폰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 갤럭시S라는 빅히트 모델을 탄생시키며 스마트폰 후발주자라는 인식을 불식시켰기 때문이다. 사업자들과의 탄탄한 협력관계도 삼성의 큰 강점으로 꼽힌다.

반면 애플은 아이폰이라는 단일 모델에 의존하고 있는 데다 아이폰4가 통화 불량 등 각종 제품 결함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스마트폰, 3분기 실적 견인 효자 노릇 톡톡=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이 5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 3분기에는 반도체와 함께 스마트폰이 삼성전자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분기에는 반도체와 LCD 등 부품 부문이 전체 영업이익의 76.2%를 차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하지만 LCD 부문이 약세를 보이고 있고, 반도체 가격도 떨어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수익률이 높은 스마트폰 판매 증가로 휴대폰 부문의 3분기 영업이익률이 두자릿수대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의 올 스마트폰 판매량은 25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애초 올 목표치(1800만대 수준)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시장에서 사상 첫 두자릿수대 점유율 달성도 무난할 전망이다.박영훈 기자/park@heraldm.com

[베스트 클릭! 별난상품 뉴스]

▶지긋지긋 집먼지 진드기ㆍ곰팡이 '초간편' 퇴치법

▶"물이 필요없다" …사무실에서도 쓰는 초간편 족욕기

▶"물로 보지마라"…아토피 잡는 '괴물 가습기'

▶아이폰4에 '귀'를 달아줬더니…

▶어떤 술을 따라도 맛이 좋아진다는 황금 술잔

▶'총알탄' 로봇청소기, "먼지청소 참 쉽죠~"

▶아이패드ㆍ노트북PC와 '찰떡궁합' 무선 LED 스탠드

▶[오늘의추천주] 70배↑ 현대미포조선 기록깰 대박주, 또 터진다

▶[오늘의대박주] 줄줄히 터질 특급호재! 10월 3,000% 대폭발할 세력매집된 1급 재료주!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