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기적' 과학적 근거 있다"

2010. 9. 23. 15: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구약성경 출애굽기에 기록된 '모세의 기적'이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모세의 기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한 미국 국립대기연구센터(NCAR)의 칼 드루스는 22일 출애굽기에 묘사된 모세의 기적은 "과학적 법칙에 기반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해가 갈라지고 이스라엘 민족이 그 사이를 지나갔다는 이야기는 단순히 기적이 아니라 자연 법칙에 따라 발생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출애굽기에는 강한 동풍이 밤새도록 불어 홍해가 갈라지고 바닷물이 좌우에 벽을 이룬 상태에서 이스라엘인들이 그 사이를 지나갔으나 이들을 뒤쫓던 애굽인들은 바람이 그치고 물이 다시 합쳐지면서 수몰됐다고 기록돼 있다.

드루스가 이끄는 연구진은 강이 굽이진 부분에서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물의 갈라짐 현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모세의 기적이 발생한 장소로 나일 삼각주 동쪽의 '텔 케두아'라는 곳을 지목했다.

이곳은 과거 나일강 지류와 연안석호(潟湖)로 'U'자형 모양의 물의 흐름이 만들어졌던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진은 위성자료를 활용, 이 지역의 모형을 만들어 3천년 전에 이곳에 형성됐을 법한 지형이 갖춰지도록 한 뒤 물을 붓고 바람이 불게 해 물의 갈라짐 현상이 발생하는지 실험했다.

실험 결과 시속 101㎞의 강풍이 12시간 동안 불 경우 약 2m 깊이의 물이 갈라지고 길이 3.2㎞, 폭 4.8㎞의 마른 땅이 약 4시간 동안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이 그치면 마른 땅은 다시 물에 잠겼다.

드루스는 이 실험이 출애굽기의 설명에 상당히 부합된다며 "우리가 영화나 책을 통해 접했던 3천년 전의 이야기가 드디어 과학적 근거를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공공과학도서관(PLoS) 웹사이트에 게재됐다.

ljglory@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