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스마트폰 탓에 스트레스 심해

2010. 2. 23. 08: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산업부 육덕수 기자]

스마트폰과 각종 IT 신기술들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이에 적응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느끼는 일명 '테크노 스트레스(Techno Stress) 증후군'을 겪는 직장인들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10명 중 6명 정도가 현재 '테크노 스트레스' 때문에 심리적, 신체적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한 것.

이는 857명을 대상으로 '테크노 스트레스 증후군 체감 유무'에 관해 조사한 결과다. 설문결과, 남녀 직장인 665.8%(564명)가 현재 테크노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또 스트레스 증후군을 겪고 있는 응답자가 가장 많은 직급은 '과장급(80.2%)'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리급(68.9%), △사원급(63.4%), △부장급(52.5%) 순이었다.

한편, 현재 테크노 스트레스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한 직장인 564명에게 스트레스 유형을 선택하게 해봤다.

그 결과, 컴퓨터 또는 최신 기기에 지나치게 동화(同化)되는 '테크노 의존형'을 꼽은 응답자는 63.8%(353명)로, △사원급(62.6%) △대리급(67.4%) △과장급(63.9%)에게서 높게 나타났고, 반면 컴퓨터 및 신기술에 익숙하지 못하거나, 그 메커니즘에 따라가지 못해 심리적으로 불안함을 느끼는 '테크노 불안형(36.5%)'을 꼽은 응답자는 △부장급(52.8%)에서 가장 많았다.

특히 자신의 테크노 스트레스 유형을 '테크노 의존형'과 '테크노 불안형'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에게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증후군이 무엇인지 질문(*복수응답)한 결과, '테크노 의존형'들은 '핸드폰, PMP, 컴퓨터 등 기기를 지참하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불안함'을 응답률 64.2%로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기기 사용에 너무 의존하게 됨(37.6%) △새로운 기기 및 기술이 출시되면 밤을 세서라도 관련 정보를 찾아봄(25.1%) △새로운 기기 및 기술 사용법을 빨리 익혀야 한다는 중압감을 느낌(24.3%) △하루 종일 기기를 사용하고 나면 어지러움 또는 수면장애 등과 같은 신체적 증후군을 겪음(10.7%) 등이라고 답했다.

또한 자신의 스트레스 유형을 '테크노 불안형'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은 △새로운 기기 사용법이 능숙한 사람들 속에서 느끼는 소외감(42.8%) △사내에서는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사용을 장려하지만 그에 따라가지 못해 자신감 결여(28.4%)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두려움(25.3%) △기기 사용법을 몰라 주눅듬과 기계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일어남이 각 24.7% △두통 또는 수면장애 등과 같은 신체적 증후군(4.6%) 등의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cosmos@cbs.co.kr 동맹? 독자노선?…스마트폰 춘추전국 시대 '똑똑한' 스마트폰으로 귀성길에 날개 달자 정동영 "한국 정치 스마트폰 되겠다" KTH 조직 개편…스마트폰 사업 강화 KT, 스마트폰 데이터로밍 요금 할인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