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소행성' 명왕성에 4번째 '달' 발견

2011. 7. 21. 11: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태양계 9번째 행성'의 지위를 박탈, 퇴출당해 왜소행성으로 전락한 명왕성(Pluto)에서 네번째 위성이 발견돼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 우주항공국(NASA)은 2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허블 우주망원경에 명왕성 궤도를 도는 네번째 위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NASA 측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허블 우주 망원경을 통해 최초로 이 위성이 관측됐으며 지난 3일과 18일에도 잇따라 포착됐다.

지금까지 명왕성에서 발견된 카론, 닉스, 히드라라는 이름의 세 위성에 이어 네번째 위성의 발견으로 많은 과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4번째 위성은 임시로 'P4'로 명명됐으며, 지름의 크기는 약 13~34km로 추정돼 기존 위성들 중 가장 작은 크기다.

한편 명왕성의 기존 세 위성 중에서 카론은 약 1170km의 지름으로 가장 크며, 나머지 두 위성은 32~113km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NASA

서울신문 나우뉴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나우뉴스 공식 SNS 계정: 트위터 http://twitter.com/SEOUL_NOWNEWS

월별/연간 운세와 사업·재물·애정운 등 모든 운세의 결정판!!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