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태블릿PC 전략 들여다보니..

조성훈 입력 2010. 9. 27. 16:07 수정 2010. 9. 28. 14: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애플 아이패드에 맞서 삼성전자가 갤럭시탭을 내놓고 일전을 예고하는 가운데 양사의 대결 뒤에 가려진 LG전자의 태블릿PC 전략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7일관련업계에따르면, LG전자는 자사 첫 태블릿PC인 '(가칭) 옵티머스 패드'를 내년 초께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운영체제로 연말께 발표될 안드로이드 3.0기반 진저브래드를 탑재하는 게 유력시된다. 이는 앞서 현재 2.2 프로요가 태블릿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 때문이다.

실제 프로요는 권장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854X480'으로 WVGA급이다. 이는 화면이 4인치 안팎인 스마트폰을 염두에 둔것으로 7~10인치에 달하는 태블릿에는 맞지않는다. 삼성은 자체적으로 프로요를 수정해 갤럭시탭의 해상도를 1024X600인 WSVGA로 끌어올린 바 있다. 진저브레드의 경우 해상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듀얼코어 CPU 탑재설도 나온다. 앞서 LG전자는 오는 4분기 엔비디아의 테그라2 듀얼코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태블릿은 스마트폰보다 하드웨어 사양이 높을 수 밖에 없는 만큼 현재 1GHz수준인 CPU보다 두배 가까이 뛰어난 듀얼코어 탑재로 속도경쟁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관측이다.

이와관련 안승권 MC사업본부장은 지난 14일 온라인상에서 진행된 전략 스마트폰 '옵티머스원' 발표회에서 "확실한 자신감을 가지고 태블릿을 준비중이며 단순히 큰 스마트폰 이 아닌 현존 최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갖추며 외부 생태계를 고려한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최대 다크호스로 떠오른 HTC역시 내년초 안드로이드 3.0기반에 엔비디아의 테그라2 칩셋을 탑재하고 1280 X 720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태블릿PC를 출시할 것으로 현지 언론인 디지타임스가 보도한 바 있어 주목된다.

문제는 후발주자인 LG전자 태블릿이 얼마나 차별화를 일으킬 지 여부다. 앞서 LG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발주자의 움직임과 시장반응을 지켜보고 뒤늦게 대응하는 이른바 '팔로워(follower)'전략으로 일관하다 시장을 선점당한 바 있다. 남용 부회장도 스마트폰 대응실패에 따른 실적부진의 책임을 지고 전격 사퇴했다.

일각에서는 엔비디아의 듀얼코어 CPU가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안드로이드에대한 기술지원이 늦어져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탭의 경우 자체 개발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데다 안드로이드 개발경험이 축적돼 상대적으로 조기출시가 가능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에대해 LG전자 관계자는 "아이패드가 반년이상 앞서 출시된 이상 삼성이나 우리나 후발주자이긴 마찬가지"라면서 "어차피 늦은만큼 어중간한 제품을 만들기 보다는 아예 제대로 뭔가를 내놓는데 낫다는게 회사의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증권방송오픈] 제대로된 기법전수! 고수들의 특급 주식방송 AsiaeTV.com[주식투자대회] 고수20人 매매내역 실시간 공개! 고수익 매매비법 제시!

조성훈 기자 sear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