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일자리 中·베트남 인력이 급속 잠식

입력 2011. 11. 17. 18:31 수정 2011. 11. 18. 01: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획취재 - 국내 IT인력기반 붕괴 우려月 150만원…내국인은 취업난에도 기피

정보기술(IT) · 소프트웨어 업계의 개발자 일자리가 중국 베트남 등에서 건너온 인력들로 급속히 넘어가고 있다. 중소 IT업계가 대졸 구직자들이 원하는 수준의 임금을 제시하기 어려운 데다 인력 풀(pool) 자체도 작기 때문이다. 스마트 · 모바일 산업 성장으로 일감은 넘쳐나지만 고용시장의 '미스 매칭'으로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데는 별 도움이 안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개발인력들이 경험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됨으로써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인적 기반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7일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외국인 전문인력에게 발급하는 E-7 비자를 통해 입국한 중국인과 베트남인은 각각 6325명,369명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중국인은 31.4%,베트남인은 51.2% 증가한 수준이다. E-7 비자는 현지에서 학사 이상의 과정을 이수해야 받을 수 있다. 이들을 모두 소프트웨어 인력으로 볼 수 없지만 지난해부터 정보통신 분야 인력난이 심해진 데다 실제 업계에 유입되는 외국인 인력이 크게 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수가 개발자 인력들로 추정된다.

대개 초급 개발자로 일을 시작하는 인력의 월 급여는 150만원 안팎이다. 이 수준의 임금은 한국에서 취업난과 구인난이 정면으로 맞닥뜨리는 분기점이다. 대졸자들은 낮은 급여 때문에 취업을 꺼린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대졸 신입사원의 월 평균급여는 대기업의 경우 289만원,중소기업은 189만원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기업과 하청-재하청 구조로 묶여 원가 인하 압력을 많이 받고 있는 중소 IT업체들은 값싼 개발인력들을 구하기 위해 외국인 고용비중을 늘려갈 수밖에 없다.

업계는 이 같은 흐름이 장기화될 경우 청년들의 일자리 감소는 물론,국내 IT · 소프트웨어 업계의 경쟁력이 약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명화 소프트웨어개발협동조합 이사장은 "1~2년 경력의 초급 개발자들이 외국인으로 대체되면 몇 년 지나서 쓸 만한 한국인 개발자들을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포토] 이파니, '요염한 포즈는 내가 최고'

'꼬꼬면'에 상처받은 농심, 버티지 못하고 결국…

[포토] 이민정 '섹시한 쇄골 드러내고~'

오인혜 "내가 선택한 드레스, 절대 후회없다"

[포토] 울랄라 세션 "생애 첫 화보? 이건 반칙이지!"

< 성공을 부르는 습관 >ⓒ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