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베타 발표

입력 2010. 9. 16. 17:51 수정 2010. 9. 16. 22: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 www.microsoft.com/korea)는 차세대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9(IE9)의 한글 베타버전(사진)을 16일 발표했다.

IE9는 하드웨어 가속 등을 통한 향상된 속도, 심플한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편의 중심의 기능, 차세대 웹표준 지원 등을 통해 개발자를 포함한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웹 경험을 제공한다.

IE9은 브라우징 성능 향상을 위한 신기술을 탑재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이용하여 웹브라우저 상에서도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 브라우저들이 콘텐츠 구동을 CPU에만 의존했던 반면, IE9은 브라우저 상의 그래픽 처리의 많은 부분을 CPU가 아닌 GPU(Graphic Processing Unit)에 할당하여, 그래픽과 동영상이 많이 구현된 화려한 사이트에서도 콘텐츠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했다. 또한 IE9에서는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도입하여 웹 페이지 및 웹애플리케이션 구현 속도도 IE8 대비 약 11배 이상 빨라졌다. 그동안 툴바 등의 웹브라우저 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추가기능(Add on)에 대한 성능 관리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추가기능으로 인해 느려지던 점을 개선할 수 있게 했다.

IE9은 브라우저 중심이 아닌 웹사이트 중심이라는 원칙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웹사이트가 좀더 돋보이게 하는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뒤로 가기' 등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하고 웹사이트가 보여지는 영역을 최대화하여 사용자들이 사이트 자체에 주목하도록 했다.

새 프레임은 사용자들의 사용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일례로 '뒤로가기' 버튼은 더욱 커졌으며, 주소창에 검색 기능을 통합해 주소창에서 직접 웹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IE9에서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동안 산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알림은 브라우저 하단의 '알림 바(bar)'를 통해 나타내고, 전체적인 알림 빈도를 최소화했다.

IE9은 사이트 고정 (Pinned site), 점프 목록(Jump List), 탭(Tabs) 분리, 에어로 스냅(Aero Snap) 등 윈도우 7의 주요 기능을 적용해, 웹 서핑이 한층 편리해졌다.

IE9에서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두면 브라우저를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도 바로 원하는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의 URL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작업표시줄로 가져오면, 해당 사이트의 고유 아이콘과 색상이 작업표시줄 상에서 그대로 표시된다. 또한 '점프 목록'을 이용하면 고정한 사이트의 하위 서비스 사이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여러 웹 사이트를 열어 놓고 작업을 할 때 '탭 분리' 및 '에어로 스냅'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하다. 해당 탭을 바탕화면으로 끌어내 새 브라우저로 열 수 있고, 두 개의 사이트를 나란히 배치해 비교해서 볼 수 있다.

IE9은 차세대 웹 표준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로서, 개발자들과 사용자가 원하는 풍부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케 하는 기술 표준인 HTML5 뿐만 아니라, CSS3, SVG 등 다수의 웹 표준을 지원한다. 이로 인해 개발자들은 IE9를 위해 작성한 웹페이지나 프로그램이 다른 브라우저에서 그대로 동작하도록 개발할 수 있다. 특히 IE9이 HTML5 표준을 지원하여 IE9 사용자들은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도 동영상 및 음성 프로그램을 재생할 수 있다.

30% 미만의 악성소프트웨어 방지율을 보이는 타 브라우저와 달리 무려 85%에 달하는 방지율로 현존하는 브라우저 중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추가적인 보안 기능의 탑재로 한층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선보였다.

IE9의 '스마트 스크린 필터'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사이트를 방문하려 할 때 사용자에게 경고를 알려줌으로써 맬웨어(Malware)와 피싱(Phishing)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특히, IE9에는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reputation) 필터'가 새롭게 도입됐다. IE9는 사용자가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아 유해할 가능성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 할 때, 유해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경고를 해준다.

총 12억 개가 넘는 맬웨어 다운로드 시도가 IE8의 스마트스크린 필터에 의해 방지됐으며 이 숫자는 IE9에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웹표준솔루션포럼 김현승 회장은 "HTML5와 CSS3 등 차세대 웹 표준을 지원하는 IE9 베타 출시를 계기로 국내 웹표준 활성화에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HN의 장정환 Ajax UI랩장은 "웹표준을 준수하는 IE9베타가 출시되면서 여러 브라우저 별로 별도의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해결되어, NHN이 핵심 서비스 개발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김 제임스 우 사장은 "IE9 베타 버전은 2010년 3월 첫 플랫폼 공개 이후, 250만 프리뷰 다운로드, 2,000만회에 달하는 IE 테스트 드라이브 사이트 방문 횟수를 기록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개발자의 의견을 많이 수용한 익스플로러"라며, "IE9는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웹 고유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웹의 미학'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E9 베타버전은 홈페이지( http://www.ie9html5.com)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IE9은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 탑재 PC에 설치할 수 있다.

류근원 기자 stara9@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짜로 연극ㆍ뮤지컬보기] [할리우드 '스타' 패션 따라잡기] <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