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신작 성적 극과극, 옥석가리기 재현될까

2009. 8. 20. 14: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넥슨 신작 게임들의 시범 서비스 성적표가 드러나면서, 또 다시 옥석가리기가 시작될 것인지에 대해 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넥슨은 지난해말 `우당탕탕대청소`와 `슬랩샷` 서비스를 조기 종료하면서 가능성이 엿보이는 게임에 전력투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다작을 선보이되 `될성부른 떡잎`만 골라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그리고 넥슨은 올해만 벌써 4종의 게임을 오픈했다. 캐주얼 슈팅게임 `버블파이터`를 시작으로 `카바티나스토리`, `에어라이더`, `허스키익스프레스`를 차례로 오픈했다. `마비노기영웅전`, `드래곤네스트`, `에버플래닛`도 하반기 오픈을 대기중이다. 넥슨 역사상 최대 규모 물량 공세다.

넥슨이 이처럼 다수의 게임을 짧은 간격을 두고 오픈하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서는 차세대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보고 있다. 넥슨은 `비앤비`에서 `메이플`, `카트라이더`에 이르는 대작 게임으로 시장을 주도권을 잡았으나, 최근 2년 사이 이렇다할 대표 타이틀을 내놓지 못해 주춤한 상황이다.

그러는 사이 경쟁사 엔씨소프트는 `아이온`으로 `와우`까지 제치며 시장 주도권을 회복했는가 하면, 해외 시장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다급해진 넥슨은 신작 게임 서비스 조기 중단이라는 극약 처방까지 내리면서 차세대 유망주 발굴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초에도 넥슨은 대표 캐릭터 `다오`와 `배찌`를 활용한 캐주얼 슈팅게임 `버블파이터`를 오픈했다. 하지만 성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다오`, `배찌`를 활용한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동시접속자 수 5000명 수준에 그치고 있다.

지난달 16일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 `메이플스토리`의 후속작 `카바티나스토리` 역시 콘텐츠 부족과 캐릭터 밸런스 문제로 게이머들의 발길이 줄고 있다. 한때 20위권이던 PC방 점유율 순위가 100위권에 턱걸이하는 수준으로 하락했다.

반면 최근 공개한 `에어라이더`와 `허스키익스프레스`는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에어라이더`는 지난달 21일 시범 서비스 돌입 이후 지금까지 동시접속자 수 2만명 선을 유지하며 인기 몰이 중이다. 개썰매 MMORPG `허스키익스프레스`도 지난 11일 오픈 이후 동시접속자 수 1만명을 돌파하며 순항 중이다.

이처럼 2009년 상반기 신작들의 성적표가 극명하게 갈리면서, 지난해 연말처럼 안되는 게임 서비스를 조기에 중단하는 `옥석가리기`가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넥슨에는 하반기에도 오픈을 기다리고 있는 타이틀이 많이 남아 있는 상황이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넥슨은 이같은 관측에 대해 "서비스 중단은 생각하지도 않고 있다"며 "지금은 모든 신작 게임들에 넥슨의 역량을 집중시켜 전력투구을 할 때"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부제공=www.dailygame.co.kr<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