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삼성전자, '폭발 논란' 갤럭시노트7 배터리 전량 리콜한다

박순찬 기자 입력 2016. 9. 1. 11:17 수정 2016. 9. 1. 12: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최근 배터리 이상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갤럭시노트7’을 전량 리콜(recall)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1일 확인됐다.

지난달 19일 출시된 갤럭시노트7이 국내에 판매, 개통된 물량은 총 40만대가량으로 추산된다. 삼성전자는 충전 중 폭발했다는 국내외 소비자들의 제보가 잇따르자 지난 31일 국내 통신3사에 제품 공급을 일시 중단했다.

삼성은 국내에서 갤럭시노트7을 구매한 소비자 전원에게 배터리 교환 등 무상수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불이나 신제품 교환은 불가능하다.

유튜브를 통해 미국에서도 폭발 사례가 보고된만큼 해외에서도 해당 배터리를 사용한 제품에 대해선 동일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삼성 내부에서는 ‘원인이 제품 불량으로 밝혀진만큼 확실하게 소비자 사과와 보상을 마무리짓고 다시 신뢰를 쌓는 쪽으로 가야한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리콜에 나선 배경은, 내부 조사 결과 잇단 제품 폭발의 원인이 ‘배터리 불량’인 것으로 최종 결론지어졌기 때문이다. 해당 배터리는 삼성 계열사인 삼성SDI가 공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SDI 관계자는 “아직 조사 결과를 통보받지 못해 내부적으로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배터리 이슈’ 속에서도 1일 오후 11시 중국에서 갤럭시노트7를 예정대로 출시한다. 지난달 31일 국내 통신사에 갤럭시노트7 공급을 일시 중단한 것을 계기로 외신에도 폭발 이슈가 보도된만큼, 삼성은 주요 시장인 중국 공략에 악재(惡材)를 안고가게 됐다.

삼성은 복수의 거래선으로부터 갤럭시노트7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어, 중국향 제품 출시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