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알파고' 만든다..5년간 3.5조원 투자

박희진 기자 2016. 3. 17. 14: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간 주도 '인공지능연구소' 상반기 설립..삼성전자·현대차 등 6개 기업 참여
17일 과천 청사에서 미래부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이 '지능정보산업 발전' 전략에 대해 밝히고 있다. © News1

(서울=뉴스1) 박희진 기자 =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 프로그램 '알파고'가 '인간대표' 이세돌 9단을 꺾은 세기의 이벤트를 계기로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인공지능 육성에 나선다. 아직은 먼 미래의 일로 치부됐던 인공지능 영역이 알파고를 계기로 전국민적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선진국에 비해 낙후된 인공지능 기술을 끌어올리기 위해 정부가 소매를 걷어붙였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능정보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5년간 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지능정보는 인공지능보다 넓은 개념으로 인공지능의 '지능'에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정보' 기술 분야까지 포함한다.

미래부는 올해 1388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2017년 1800억원, 2018년 2100억원, 2019년 2200억원, 2020년 2300억원으로 매년 투자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1조원을 투자하고, 민간에서 2조5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정보지능 분야에 5년간 3조5000억원이 투자되는 셈이다.

연초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미래부는 올해 300억원을 투입해 지능정보기술 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알파고' 신드롬으로 뇌과학과 산업수학, 차세대 기술개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를 기회삼아 종전에 하고 있던 관련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지능정보산업 영역에 포함시켜 올해 1388억원을 투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내년부터 예산을 증액해 앞으로 5년간 1조원의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지능정보산업 육성을 위해 Δ지능정보기술 연구소 설립 Δ지능정보기술 선점 Δ전문인력 저변 확충 Δ데이터 인프라 구축 Δ지능정보산업 생태계 조성 등 5가지 정책 목표를 세웠다.

우선 상반기에 '지능정보기술 연구소'를 설립한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KT, 네이버 등 총 6개 기업이 연구소에 함께 참여한다. 6개 기업명단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래부는 그간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출연연 등에 투자해왔다. 하지만 국책 연구소가 급변하는 기업의 수요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지적을 감안해 민간 공동투자 형태의 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연구소는 6개 기업이 각 30억원씩 출자해 180억원의 자본금으로 설립된다. 개발인력은 해외 석학을 포함해 50여명으로 출발하게 된다.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연구소는 민간 주도로 운영될 것"이라며 "인력양성, 제도개선, 데이터 문제 등 정부 차원에서 집중해야할 분야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능정보기술 선점을 위해 언어지능, 시각지능, 공간지능, 감성지능, 요약창작 등 5개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

지능정보기술은 축적된 데이터와 컴퓨팅 파워가 관건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오는 2020년까지 영상정보, 문자음성정보, 동작정보 등 지식베이스 200억건을 확보할 방침이다. 법률(판례), 기술(특허, 논문), 의료(임상정보) 데이터도 구축해 민관이 공유하고 데이터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문인력 확보도 시급한 문제다. 인공지능도 결국 소프트웨어다.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을 위해 미래부는 2014년 7월 SW중심사회 전략을 수립하고 SW전문인력 저변확충과 SW산업 성장기반 조성에 나섰다.

미래부가 지능정보산업 발전 전략을 내놓은 것은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의 급부상으로 도래한 제3차 산업혁명 이후, 기술이 더욱 고도화되면서 21세기 초반부터 '지능'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이 가시화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 내부적으로 관련 계획 수립에 착수했고 지난 10월부터는 지능정보기술 민관 합동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왔다.

김용수 실장은 "기업 중에는 구글이 가장 선두에 서 있고 IBM도 선두그룹에 합류했지만 아직까지 분명한 선두는 없는 상황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다소 출발이 늦었지만 이번 전략발표는 지능정보기술 분야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와 각오"라고 밝혔다.

2brich@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