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미트 회장 "기계가 인간 똑똑하게 하는 미래 온다"

2015. 10. 29. 18: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초청 강연서 미래 변화상 제시.."한국, 발전 가능성 크다" "창업가 다양한 시도 위해 규제 완화해야"

국회 초청 강연서 미래 변화상 제시…"한국, 발전 가능성 크다"

"창업가 다양한 시도 위해 규제 완화해야"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에릭 슈미트 알파벳(구글의 지주회사) 회장은 29일 "미래에는 기계 학습(머신러닝) 기술의 발달로 기계가 인간을 더욱 똑똑하게 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전망했다.

슈미트 회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과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주최로 열린 '테크 토크'에서 한 강연에서 "앞으로 5∼10년간 혁신적인 기술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예를 들어 구글이 머신러닝을 통해 이용자에게 상황에 맞는 조언을 해주는 개인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전 세계 모든 사람이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슈미트 회장은 자율주행차량, 구글 포토, 자동 통역기 등을 언급하며 미래 변화상을 제시했다.

슈미트 회장은 "피곤하거나 술에 취한 사람 대신 컴퓨터가 차량을 운전하면 더 나을 수 있다"며 "자율주행차량은 컴퓨터를 통해 인간이 더 똑똑해지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구글 포토에서 '포옹'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사진 중 실제 사람들이 포옹하는 사진만 골라준다"며 "이를 활용하면 피부과 병원 등에서 더 정확한 진단도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밖에 "자동 통역기가 발명돼 전화 통화 중에 영어와 한국어를 실시간 통역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언어를 소리 나는 대로 입력하는 컴퓨터가 나오면 키보드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슈미트 회장은 강연 후 민병주·정호준 의원과 가진 대담에서 한국 사회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슈미트 회장은 "한국이 발전해온 역사에 감동을 받았다"며 "탁월한 교육 시스템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미래에도 세계를 주도하는 국가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발자와 창업가들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슈미트 회장은 "규제가 진보의 발목을 잡는 경우가 있다. 인터넷 확산의 비결도 규제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젊은 이들이 아이디어를 분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 伊 17세 소녀, 휴대전화 압수에 격분해 어머니 살해
☞ 마약에 취해 벌거벗은채 경찰과 추격전…40대 구속
☞ 강용석, "기사 악성 댓글 방조" 포털 대표 고소
☞ 신참 경찰, 빨랫줄 허리묶고 옥상 자살기도자 '수갑' 구조
☞ '아기 공장' 인도, 외국인 위한 대리모 행위 금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