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컴퓨터 프로그램, 1분만에 1천자 분량 경제기사 작성"

2015. 9. 12. 12: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 컴퓨터 프로그램이 1분 만에 중국어 1천 자 분량의 경제기사를 작성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중국 최대 온라인 서비스 기업인 텅쉰(騰迅·텐센트)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경제 기사를 자사 포털 사이트인 큐큐닷컴(qq.com)에 게시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이 12일 보도했다.

'드림라이터'라는 이름으로 1분 만에 작성된 중국어 916자 분량의 기사의 제목은 '8월 소비자물가지수 2% 상승, 12개월 내 최고'였다.

기사는 지난달 물가 상승세를 서술한 뒤 중국 경제에 대한 전문가 전망으로 마무리하는 등 나무랄 데 없이 처리됐다고 신문이 전했다.

선전(深천<土+川>)의 리웨이 기자는 "기사가 읽기 쉽다"며 "사람이 쓰지 않았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중국 과기일보(科技日報)에 따르면 드림라이터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산하기 위해 텅쉰이 개발한 컴퓨터 프로그램이지만, 아직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

드림라이터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속도와 정확성에서 기자를 앞설 수 있지만, 정부 검열은 잘 따를 것이라고 신문이 전했다.

광저우(廣州)의 한 기자는 "중국 관영 매체의 많은 기자가 정부 발표를 복사해 붙이고 있을 뿐 의혹 제기나 당국에 반하는 사건 취재가 허용되지 않는다"며 "로봇 기자들이 전국적으로 많은 기자를 쉽게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arrison@yna.co.kr

☞ 세월호 참사로 고아된 7·9살 아동에 건보료 부과 논란
☞ 육군 "실수류탄 투척훈련 중단…모든 수류탄 전수조사"
☞ 워터파크서 몰카 찍으면 잠복 여경에 딱 걸린다
☞ 성동구 주택가 주차 차량 트렁크에 30대女 시신
☞ 하버드대 방문객 캠퍼스서 함부로 사진 못찍는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