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SW교육 이렇게 바뀐다..블럭형 코딩·디지털교과서 추진

2015. 7. 21. 10: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정부가 초중고에서 대학까지 각급 학교 소프트웨어(SW)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초중고교 과정 SW 교육은 문제해결력과 컴퓨팅 사고력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정부는 학생 체험중심의 교과서를 개발해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서책 및 다양한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참고해 디지털교과서 개발 여부를 내년부터본격 검토하기로 했다. 또 내년부터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모듈형 워크북 교재도 개발ㆍ보급한다.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이 지난 5월 인천의 한 중학교를 찾아 학생들과 소프트웨어(SW)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쉽고 재미있는 교과서와 콘텐츠를 통해 눈높이에 맞는 SW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으로 내년부터 ‘스크레치’ ‘엔트리’ 같은 블럭형 코딩 프로그램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연구ㆍ선도학교 중심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SW중심대학 8개교를 지정하고, 초중고교를 대상 SW선도학교를 현행 160개에서 내년 900개교로 확대한다. SW마이스터교도 현재 1개교에서 2017년까지 3개교로 늘린다. 2017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가 SW특기자 20명을 선발하는 것을 비롯해 SW영재들이 대학 관련학과에 쉽게 입학할 수 길도 열어준다.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1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밝히고 ▲초중등 SW교육 본격 확산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대학 SW교육 혁신 ▲민관협력으로 친(親) SW문화확산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SW산업이 글로벌 경제와 국가경쟁력의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산업 현장에서의 인재 및 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중ㆍ고교정보교과군 이수율이 2006년 38.1%에서 2012년 6.9%로 떨어지는 등 ICT 교육이 약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제 2외국어 대신 코딩 과목을 교과로 지정한 미국이나 이미 SW를 정규과목에 포함시킨 이스라엘(,영국, 프랑스 등 해외 ICT교육 선진국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초중고교에서는 SW교육 시간과 비중이 대폭 강화된다. 초등학교의 경우 현행 실과 내 12시간인 ICT 단원을 2019년까지 17시간으로 늘리고 2018년부터 중학교는 정보 과목을 선택교과에서 34시간 이상 필수교과로, 고등학교는 심화선택 과목에서 일반선택과목으로 강화한다. 초중고 대상 SW선도학교는 올해 160개 학교에서 내년에는 5배 증가한 수준인 900개 학교로 대폭 확대하고 내년부터 전체 중학교로 확대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SW분야 진로교육도 강화한다.

대학 SW교육은 산업현장의 요구와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올해 9월까지 SW중심대학 8개교를 지정하고 대학당 최대 6년 동안 연간 최대 2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모든 비전공자에 대해서도 전공별 특성에 맞는 SW기초교육을 의무화하고, 대학별 인재선발 제도를 활용하여 SW특기자가 관련학과에 쉽게 입학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su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농약 사이다'범행동기는 화투싸움?... "그럴 사람 아닌데"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마일리 사이러스가 또?…SNS에 누드 게재 논란
[범죄의 재구성] ‘농약 사이다’ 사건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들
미스 섹시백 대회, 숨막히는 뒤태미녀들…‘볼륨깡패’
‘색종이 아저씨’ 2억짜리 외제차 논란…일부 네티즌 “박탈감 느껴”
대륙의 연금술사들, 이번엔 새우를 ‘펌핑 업’
불륜女 옷 벗긴채 길에서…막장드라마가 현실로
햇빛으로 충전 OK…애플, 상상속 충전기술을 현실로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