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의 시대 끝나나..뇌파로 개인 구분한다"

2015. 6. 8. 12: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사람마다 뇌파가 저마다 달라 이를 비밀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과 인도 '지'(ZEE) 뉴스에 따르면 미국 뉴욕 빙엄턴대학 연구팀은 45명을 대상으로 'FBI'(미국 연방수사국)와 'DVD'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등 75개의 약자를 읽게 하고 뇌의 반응을 살핀 결과 같은 단어에 대해서도 실험 참가자들의 뇌가 다르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뇌파 반응의 차이를 이용해 컴퓨터 시스템이 94%의 정확도로 개별 참가자의 신원을 맞힐 수 있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연구진은 사람마다 다른 고유의 뇌파 반응을 '뇌의 지문'(브레인프린트·brainprint)이라고 명명하고, 이를 지문이나 망막 스캔처럼 개인의 신원을 식별하는 보안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논문의 공동저자인 사라 라즐로 교수는 "지문을 도난당하면 손가락이 새로 자라날 수가 없고, 미리 입력한 지문을 변경할 수도 없다"라며 "반면 브레인프린트는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도난당할 경우에도 얼마든지 다시 설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브레인프린트가 상용화하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혼란을 겪는 일도 없어질 것이라고 CNBC는 전망했다.

이 논문은 지난주 학술저널인 뉴로컴퓨팅에 실렸다.

firstcircle@yna.co.kr

"희생자들 탈출자세로 발견…3세 여아는 과자봉지 꽉쥔 채"
어머니 잃고 술만 마셔…50대 쌍둥이 숨진 채 발견
"피가 당겨 연기 시작…내게서 아버지 목소리 들려 놀라"
'길 위의 무법자'…10대 무면허 운전하며 BB탄총 난사
가난한 美 30대 커플 '하늘 결혼식'…기내서 즉석결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