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안데르탈인 멸종 원인은 '날 음식' <연구>

입력 2015. 4. 23. 16:47 수정 2015. 4. 23. 16: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네안데르탈인의 멸종 원인을 두고 학계의 의견이 여전히 분분한 가운데, 이들이 현생 인류와 달리 불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것이 멸종의 화근이라는 주장이 나왔다고 라이브사이언스 등 과학전문매체의 22일자 보도했다.

약 3만 년 전까지 유럽에서 서아시아지역에 걸처 분포한 초기 인류인 네안데르탈인은 현생인류의 조상인 호모사피엔스가 아프리카 대륙에 등장한 뒤 지구상에서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보스턴대학교와 영국 배스대학교의 합동 연구진은 네안데르탈인이 호모사피엔스와 달리 불을 사용하지 않은 채 음식을 해 먹었고, 이것이 멸종의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불을 이용해 식재료를 조리할 경우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칼로리가 높아진다. 연구진은 네안데르탈인이 불을 이용해 조리를 했다면 1년에 순록 12마리를 잡아먹었을 때와 같은 양의 에너지를 더 얻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네안데르탈인과 달리 현생인류인 호모사피엔스는 불을 자유자재로 다를 줄 알았다. 호모사피엔스는 불을 이용해 음식을 가공할 줄 알았고, 여기서 얻은 더 많은 에너지 덕분에 식량 수확이 적은 시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것이 연구진의 주장이다.

연구를 이끈 보스턴대학의 안나 골드필드는 "불을 이용해 고기를 조리할 경우, 날 고기를 먹었을 때보다 소화가 더욱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소화가 잘 된다는 것은 더 많은 에너지가 체내에 쌓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안데르탈인이 불을 사용했다는 근거는 있지만 화석과 DNA 연구결과, 음식을 조리할 때에는 불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네안데르탈인은 광범위한 식물성 먹거리를 조달하고 호모사피엔스 못지않은 뛰어난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지만 음식 섭취 방법은 현생 인류와 달랐다"고 덧붙였다.

학계에서는 네안데르탈인의 멸망원인으로 호모사피엔스의 네안데르탈인 사냥, 갑작스러운 지구의 기후 변화, 이종교배로 인한 DNA 약화 등을 또 다른 원인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 고고학 학회(the Society for American Archae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가슴 밑에 끈 묶는 '야릇 패션' 유행☞ 미모女가 노래하는 남성 '그곳' 만지는 日 예능 방송☞ 사무실서 '낯뜨거운 사랑' 벌인 불륜 커플의 최후☞ 美정부가 공개한 '기밀 해제' UFO 사진들☞ '사람 닮은' 양 태어나...저주?

[ '재미'로 들여다보는 오늘의 운세] [ 서울신문 구독신청]

나우뉴스( nownews.seoul.co.kr) [ 페이스북] [ 군사·무기] [ 별별남녀] [ 기상천외 중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