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밀림에 사는 '신종 원숭이' 5종 발견

2014. 9. 2.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세상에는 아직 인간들이 모르는 동물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

최근 세계 자연 보존연맹(IUCN) 소속 과학자들이 남미 아마존 일대에서 5종의 신종 원숭이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아마존 밀림 깊은 곳에서 발견된 이 원숭이들은 '사키(saki) 원숭이' 속(屬)으로 몸집은 작지만 털이 많고 긴 꼬리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각각 5가지 이름(Cazuza's saki, Mittermeier's Tapajós saki, Rylands' bald-faced saki, Pissinatti's bald-faced saki, and Isabel's saki)으로 명명된 이 원숭이들은 10년 전 연구팀에 처음 목격된 바 있으나 그간 신종 확인이 쉽지 않았다.

이유는 이 원숭이들이 극단적으로 낯을 가리고 행동이 빨라 밀림 깊은 곳으로 잘 숨었기 때문. 연구를 이끈 로라 마쉬 박사 연구팀은 전세계 17개국의 원숭이 관련 데이터와 690개의 두개골을 비교 분석해 이 원숭이들이 신종임을 밝혀냈다.

마쉬 박사는 "10년 전 에콰도르 밀림 속에서 이 원숭이들을 처음 봤을 때 더 많은 사키 원숭이 종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면서 "몸무게는 약 4kg 정도로 컬러풀한 얼굴털을 가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키 원숭이에 대한 연구가 가치 있는 것은 이 원숭이가 특히 밀림의 환경 상태를 알 수 있는 훌륭한 지표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관련 저널(Neotropical Primates) 최신호에 발표됐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포토]"가슴 만지고 기부 하세요" 女배우들 이색 캠페인☞ 女의원,속살 비치는 '시스루' 입고 의회 출석 논란☞ "마이클 잭슨은 가장 더러운 스타" 前가정부들 증언☞ 美데스밸리 '스스로 움직이는 돌' 비밀 풀렸다☞ 달리는 차안에서 '집단 성관계'...안전띠 미착용 벌금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MLB,IT등 나우뉴스 통신원 모집합니다. ★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