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공무원, 내년부터 '아이폰 사용금지'?

조성훈 기자 입력 2012. 11. 12. 15:23 수정 2012. 11. 12. 19: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 정부 'm전자정부 보안' 요구사항 수용안해.. 국방부도 새해 아이폰 '퇴출'

[머니투데이 조성훈기자][애플, 정부 'm전자정부 보안' 요구사항 수용안해··· 국방부도 새해 아이폰 '퇴출']

↑ 모바일전자정부서비스

내년부터 100만명에 육박하는 국내 공무원들은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을 사용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공무원 모바일 행정업무(전자정부) 서비스가 보안문제로 애플의 iOS 탑재기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1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애플 기기에는 앞으로 공무원의 행정업무에 필요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할 수 없다. 이는 애플이 모바일전자정부가 요구하는 보안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전자정부 서비스는 기존처럼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 공무원대상 모바일전자정부 서비스에 앞서 국가정보원에 시중에 유통되는 주요 단말에 대해 보안성 검토를 의뢰했다"면서 "이에 소스코드 공개와 같은 국정원의 보안 요구조건을 삼성전자와 LG전자, 팬택 등 주요 제조사에 전달했지만 애플만 아직까지 이를 수용하지 않아 결국 애플을 제외하고 시스템 구축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해 말부터 공무원대상 모바일전자정부 서비스를 확대하기위해 주요 이동통신사 제조사와 앱 관리시스템 구축을 협의해왔고 최근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는 보안이 검증되지 않은 앱을 무단 설치할 경우 해킹이나 정보유출을 우려한 조치다. 여기에는 단말기 분실시 자동으로 데이터유출을 막는 MDM(모바일디바이스관리)솔루션과 모바일백신 설치 등도 포함됐다.

행안부는 내년 1월부터 공무원용 모바일전자정부 관리시스템을 운영할 방침이다. 현재 모바일 전자정부 시범운영 중인 기종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탭, LG전자의 옵티머스, 팬택의 베가레이서 등으로 모두 구글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폰 11종이다.

이에 따라 애플이 내년 1월까지 정부의 요구사항을 따르지 않을 경우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국내 공무원들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현재 국내 중앙, 지방의 행정 및 교육 공무원은 98만 7000여명에 달한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는 300만, 아이패드 사용자는 100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모바일전자정부시스템은 공무원들의 출장이나 민원현장에서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인 만큼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사실상 안드로이드폰으로 교체가 불가피한 것이다.

행안부는 올해 전 부처를 대상으로 280개, 오는 2015년까지 1000여개의 모바일전자정부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전자정부의 쏠림현상이 심화될 경우 개인의 선택권이 제한되거나 통상마찰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애플이 폐쇄적인 OS운용과 앱관리 정책을 통해 보안성을 높인 반면, 상대적으로 보안성이 취약한 안드로이드와 같은 수준의 보안정책을 요구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행안부 측은 "이같은 비판은 알고 있지만 스마트폰의 보안취약성 문제는 누차 제기되어온 데다 보안성 검토는 어디까지나 국정원 소관인만큼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방부 역시 내년부터 보안문제로 애플 아이폰 등의 영내반입 금지를 추진하고 있어 공공영역에서 아이폰 퇴출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편, 애플코리아측은 이에 대해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관련 키워드] 삼성전자| 아이폰| 공무원

[book]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머니투데이 조성훈기자 search@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