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생존시간 1년여만에 최저치 기록

이홍석 2007. 2. 9. 06: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PC생존시간이 20분 이하로 하락하면서 최근 1년 새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이 8일 발간한 `07년 1월 인터넷침해사고 동향 및 분석월보`에 따르면 1월 평균 생존가능시간은 윈도XP SP1는 15분19초, 윈도2000 SP4는 19분50초로 측정돼 전월에 비하여 각각 13분17초와 14분34초 감소했다. 지난해에는 20분대 이하로 떨어진 적이 없어 이같은 수치는 최근 1년 새 가장 낮은 수치다.

KISA는 이번 달 생존시간이 크게 하락한 이유로 윈도 네트워크 서비스 상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웜 전파 활동이 전월에 비해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ISA측은 "지난달 초반에는 일일 평균이 20분대를 유지했으나 중반 이후에는 10분대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면서 "윈도 사용자는 자동전파 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보안 패치를 적용하고 추측하기 어려운 윈도 암호를 설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홍석기자 redstone@

◇용어설명

PC생존시간: 취약한 시스템을 보유한 PC가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웜이나 악성코드에 감염될 때까지의 시간

# 생존시간의 측정은 암호설정 및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모든 포트가 열려있는 전용선 인터넷 환경에서 윈도XP SP1과 윈도2000 SP4 2개군으로 분류해 1000여 회를 실시한다.

< 모바일로 보는 디지털타임스 3553+NATE/magicⓝ/ez-i >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