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전용 주파수 생긴다

강희종 입력 2015. 12. 30. 12: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전파연구원, 무인항공기 지상 제어 주파수 분배
5030~5091㎒, 드론 전용으로 사용
무인항공기 안전운항·산업 활성화에 기여 기대

드론 조종 장면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최근 급증하고 있는 무인항공기(드론)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용 주파수가 생긴다. 드론의 안전 확보와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은 무인항공기 지상제어 전용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항공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을 12월 31일 개정한다고 30일 밝혔다.

무인항공기를 조정·통제하는 제어용 주파수는 지상의 통제설비에서 이용하는 '지상제어 주파수'와 위성에 탑재된 통제설비에서 이용하는 '위성제어 주파수'로 구분된다.

이번에 마련된 기술 기준은 지상에서 드론을 제어하기 위한 주파수로 5030~5091㎒(총 61㎒폭)이 분배됐다.

5030~5091㎒ 대역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무인항공기 지상제어 전용으로 주파수 분배가 돼 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최근에 무인항공기 관련 시장이 성장하고, 그 활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해당 주파수 대역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무선설비 기술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고 기술기준 개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소형 드론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의 경우, 전파혼신 발생의 우려가 있고 낮은 출력으로 인한 운항거리 제한 등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무인항공기 지상제어 전용 주파수(5030~5091㎒ 대역)는 전용 대역으로서 전파혼신으로 인한 무인항공기의 추락, 충돌 등 사고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전파연구원은 무인항공기의 출력을 최대 10와트(W)까지 운용(기존 비면허대역 무인기 출력은 10mW 수준)이 가능토록 했다. 매우 한정된 거리로 운용되던 무인항공기 운용 범위를 대폭 확장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립전파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항공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개정을 통해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무인항공기 산업 생태계의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향후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국제표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