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기차' 자기부상열차 타보니

2012. 11. 29. 20: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음·진동 거의없고 오르막·곡선주행 뛰어나

[세계일보]29일 오전 11시30분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 2층 국제공항역. '꿈의 기차'로 불리는 노란색 도시형자기부상열차 2량이 정차해 있었다. 2006년 개발 착수 이후 6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자기부상열차는 이날부터 본격적인 시험운행에 돌입했다. 상용화는 일본 등에 이어 세계 세 번째다.

실내에 들어서자 문이 부드럽게 닫히며 열차가 미끄러지듯 플랫폼을 벗어났다. 열차는 전자석의 힘을 이용해 선로 위에 8㎜ 떠서 주행해 소음이 65㏈ 이하(일반 열차 70∼75㏈)로 정숙하고, 바퀴와 레일 마찰에 따른 진동과 분진도 없다. 속도를 50㎞로 높이자 '찡∼'하는 전력 변환 소리가 들렸다. 그러나 귀에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상용화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29일 인천국제공항 배후도시를 시험운행하고 있다.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자기부상열차가 고층건물 사이를 지나자 창문이 갑자기 하얀색으로 변하면서 바깥 풍경이 가려졌다. 이는 도심지 거주민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열차에 감지 센서를 달았기 때문이다.

자기부상열차는 레일과 접촉하지 않고 달리는 방식이라 바퀴식 일반 열차보다 오르막이나 곡선 주행 능력이 뛰어나다. 또 바퀴 없이 차체가 궤도를 감싸는 구조라 탈선 염려가 없다. 자기부상열차의 전자장은 열차 내와 역 등 어디에서도 일반생활에서 접하는 수준이라 인체에 안전하다.

자기부상열차는 특히 경제성이 탁월하다. 전기를 공급받아 자력을 만들므로 전기료가 조금 많이 나오지만 열차의 바퀴나 기어 등 마모품이 없어 일반 지하철보다 20∼30% 운영비가 적게 든다. 또 구조물을 슬림화해 건설비도 ㎞당 400억원 정도에 그친다.

인천공항 배후도시 6.1㎞ 구간에 설치된 자기부상열차는 최고 시속 110㎞로 달리고 시험운전을 거쳐 내년 8월 개통된다. 한국기계연구원 강흥식 계장은 "자기부상열차 건설비는 경전철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현재 대전 지하철 2호선 등에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신진호 기자 ship67@segye.com

[Segye.com 인기뉴스]

▶ 바로가기[ 사람을 만나다-스마트피플 ] [ 18대 대선 특집 ][ 세계일보 모바일웹 ] [ 무기이야기-밀리터리S ]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세계일보 & 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