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빙, 브리태니커와 손잡고 지식검색 시작

조민형 입력 2012. 6. 8. 13:59 수정 2012. 6. 8. 13: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식검색 분야에서 구글에 도전장을 던졌다. IT전문매체 더넥스트웹은 8일(한국시간) "MS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손잡고 자사 빙(Bing) 검색에서 질의응답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프랑코 살베티 MS 빙 개발자는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조직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색 엔진의 질의응답 기능이 질문이나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백과사전에서 우선적으로 찾아 요약 제공한다. 웹페이지에 방문하지 않고도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또 위키피디아, 프리베이스, 큐위키와 같은 백과사전형 웹서비스의 링크도 함께 제공한다.

그러나 MS의 새 검색 기능이 구글의 '지식그래프'와 경쟁하긴 힘들 것이란 예상도 있다. 구글의 지식검색은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자동 편집하거나, 사용자들의 자발적 편집을 통해 제공한다. MS는 정보의 조각을 나열하는 방식으로만 보여줘 차이가 있다.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존 지안안드레아 구글 엔지니어링 디렉터의 말을 인용해 "브리태니커의 12만여 건 글 중 일부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과 지적 가치에 따라 판단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구글은 '지식그래프'에 사용자들이 이전에 검색했던 것을 토대로 어떤 정보를 우선 보여줄지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조민형 기자 <jominhjoongang.co.kr>

조민형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세계 최악' 北고려항공 기내식, 뭔가 봤더니

요즘 확 줄어든 소매치기, 이유 알고보니

25년간 트럭 몬 운전사, 얼굴 절반이…충격

北 어린 여학생들 김정은 양팔에 매달려…

자살한 김군이 말한 CCTV 돌려보니

딸은 살해, 아내는 자살…손현주 "미쳐서 연기"

민망 자세로 자리 옮겨다니며 '버스 추태男'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