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3 국내 모델은 엑시노스 안쓴다?

이학렬 기자 2012. 5. 4. 08: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LTE 버전 일부 사양 다를 수 있다..퀄컴칩 기본으로 다양한 사양 고려"

[머니투데이 이학렬기자][삼성 "LTE 버전 일부 사양 다를 수 있다…퀄컴칩 기본으로 다양한 사양 고려"]

↑갤럭시S3.

삼성전자가 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공개한 '갤럭시S3'는 일단 3세대(3G)용이다. LTE(롱텀에볼루션)을 지원하는 갤럭시S3는 일부 사양에서 차이가 있을 전망이다. 특히 핵심 사양인 AP(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가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3가 2.5G(2.5세대)인 GSM방식과 3G인 HSPA+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다만 4G는 시장마다 다르다고 명시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LTE버전은 사양이 일부 다를 수 있다고 전했다. 3G용 '갤럭시S3'는 삼성전자가 자체 설계한 쿼드코어칩셋인 '엑시노스 4 쿼드'를 탑재했다.

엑시노스 4 쿼드는 LTE와 호환되지만 안정성 측면에서 검증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LTE용 갤럭시S3에는 다른 AP가 탑재될 수도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LTE는 퀄컴칩을 기본으로 하고 다른 사양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 출시할 LTE버전에는 엑시노스가 아닌 퀄컴 '스냅드래곤 S4'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스냅드래곤 S4는 LTE 통신칩과 AP를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원칩이다.

그러나 벌써부터 이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감지된다. 이미 미국에서는 갤럭시S3에 스냅드래곤 S4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소비자들의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이는 엑시노스의 아키텍처와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스냅드래곤에 비해 뛰어나다는 평가때문이다.

앞서 갤럭시노트 역시 이같은 상황이 벌어졌다. 삼성전자는 3G용 갤럭시노트에는 엑시노스를 탑재했으나 LTE용 갤럭시노트에는 스냅드래곤을 탑재하면서 일부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3G전용 갤럭시노트를 구매해 들여오는 경우도 있었다.

SK텔레콤이 국내에서 3G용 갤럭시S3 출시를 검토하는 것도 이같은 불만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일부에서는 LTE 전국망이 완성된 상황에서 전략 제품을 3G로 출시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와관련 박병엽 팬택 부회장은 3일 베가레이서3 출시 간담회에서 "KTX 인프라가 있는데 새마을호를 개량해서 타야 하느냐"면서 3G용 갤럭시S3 출시 움직임을 꼬집었다. 박 부회장은 "이동통신 3사가 LTE 전국망을 갖췄다"며 "LTE를 활용하는 제품과 기술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핫이슈]2011 상장사 영업실적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관련 키워드] 삼성전자| 갤럭시S3| LTE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머니투데이 이학렬기자 tootsie@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