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올해도 LTE 무한 속도경쟁

2014. 1. 5. 17: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배 빠른 광대역LTE 상반기 전국 서비스하반기 칩셋개발 완료 '3배 빠른 LTE' 본격화

이동통신 3사가 새해 들어 광대역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 경쟁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하반기부터 시작될 3배 빠른 LTE 서비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5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는 모두 광대역 LTE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 상태다. 광대역 LTE란 기존 LTE 서비스에 제공됐던 20㎒ 폭의 2배에 해당하는 주파수로 서비스하는 LTE를 말한다. 대역폭이 2배 넓어졌기 때문에 속도도 2배 증가한다.

이 광대역 주파수 40㎒와 다른 대역에 있는 20㎒ 폭 주파수를 기술적으로 연결하면 LTE 속도는 225Mbps로, 처음 제공됐던 LTE(75Mbps)의 3배가 된다.

■광대역LTE 상반기 구축 완료

지난해 8월 진행된 주파수 경매에서 기존에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파수와 붙어 있는 대역(인접대역)을 할당받은 KT는 지난해 9월 중순부터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했다. KT는 이번 달부터 전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SK텔레콤은 KT에 이어 지난해 9월 말부터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은 현재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3월부터 6대 광역시, 7월부터 광대역 LTE 커버리지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 U의 경우 주파수 경매에서 2.6㎓ 대역 주파수를 할당받아 지난해 말부터 서울 일부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에 돌입했다. LG U는 오는 2월 말까지 서울 및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3월부터는 광역시 전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광대역 LTE 전국 서비스는 7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하반기엔 3배 빠른 LTE

이동통신 3사는 이처럼 상반기께 전국에 광대역 LTE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3배 빠른 LTE를 제공할 계획이다.

3배 빠른 LTE를 위해서는 광대역 주파수 40㎒와 다른 대역에 있는 20㎒ 폭 주파수를 합쳐야 한다. 특히 광대역 LTE와 LTE-어드밴스트(LTE-A)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단말기용 칩셋이 나와야 한다.

이동통신 업계 한 전문가는 "3배 빠른 LTE를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 칩셋 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며 "칩셋 제조사 쪽에서 아직 정확한 개발 계획이 나오지 않았지만, 올 하반기에 들어서면 단말기용 칩셋 개발을 완료할 것으로 보여 국내 이동통신 3사 모두 하반기부터 3배 빠른 LTE 서비스를 본격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동통신 3사는 내년부터는 각각 다른 대역에 있는 40㎒ 폭의 광대역 주파수 2개를 인위적으로 붙이는 주파수결합기술(CA)을 적용해 300Mbps 급의 4배 빠른 LTE를 시작할 계획이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