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으로 넘어갈 뻔했던 스마트폰 기술

박유연 기자 입력 2011. 12. 8. 03:17 수정 2011. 12. 8. 17: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제조업체인 SK텔레시스가 중국 업체에 휴대폰 재고 물량을 '땡처리'하면서 스마트폰 관련 원천기술을 넘기려다 국가정보원에 의해 제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7일 "휴대폰 재고로 고민하던 SK텔레시스가 수요처를 물색하던 중 중국업체를 알게 됐고 스포트웨어 기술 이전을 대가로 물량을 넘기려다 이 사실을 국정원이 알고 막았다"고 말했다.

SK텔레시스는 최신원 SKC 회장이 소유한 회사로, 2009년 'W'란 브랜드로 휴대폰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판매 부진으로 지난 9월 사업에서 철수했다. 그러자 문제 된 게 10만대가량의 재고물량이었다. 원가(대당 50만원) 기준으로 총액 500억원어치다. SK텔레시스는 처음엔 이 물량을 계열 유통회사인 SK네트웍스를 통해 SK텔레콤에 넘기려 했다.

하지만 SK텔레콤이 이를 거절했다. 최신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간의 불편한 관계 때문이었다. 최신원 회장은 SK그룹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 회장의 차남(장남 사망)으로 최태원 회장과는 사촌지간이다. 최신원 회장은 지난 3월 "SK창업정신이 흐려졌다"고 말한 이후, 잇따라 여러 계열사 지분을 매입하고 있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최신원 회장의 계열 분리 시도로 최태원 회장과 최신원 회장이 더욱 불편한 사이가 됐고, 이 때문에 SK텔레시스의 요청을 SK텔레콤이 거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다른 수요처를 찾던 SK텔레시스는 SK네트웍스를 통해 중국의 한 중견업체를 알게 됐다. 그런데 이 중국업체는 재고물량 전체를 받아주는 대가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스마트폰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요구했다. 자체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제조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요구에 SK텔레시스는 잠시 주저했지만 사업에서 철수한 마당에 재고 처리가 급하다고 판단해 기술을 넘겨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국으로 기술이 유출될 뻔한 일을 막은 게 국정원이었다. 관련 첩보를 입수한 국정원이 기술 유출을 이유로 SK텔레시스 측을 저지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 한 관계자는 "국정원이 내사를 했고, 내사 사실을 알게 된 SK텔레시스 측이 스스로 물러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시스 측은 중국에 넘기려다 실패한 10만대가량의 스마트폰을 복수의 가상이동통신사업(MVNO)자에게 원가의 3분의 1 수준인 10만원대 중반 가격으로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비즈 핫 뉴스 Best

  • 톱스타 인기 맞먹어…청담동원장님 뜬다

  • 제네시스 프라다, 中 부자 사로잡나

  • 차인표 1호차 중고로…제네시스프라다 굴욕

  • 중국선 '적당한 차'가 먹힌다…공략 비법

  • '1초당 2대 꼴'…삼성전자 또 신기록 세웠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