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애플에 투항..모바일플래시 포기

2011. 11. 10. 02: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로스앤젤레스=이균성 특파원] 어도비가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겠다고 9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밝혔다. 대신 HTML5에 주력하기로 했다.

어도비가 모바일 동영상 구동 SW 분야에서 마침내 애플에 백기 투항한 것이다.

애플의 창업주인 고(故) 스티브 잡스는 생전에 플래시를 극도로 싫어했다.

그는 특히 '플래시에 대한 단상'이라는 글을 통해 "플래시는 모바일 기기 환경에 어울리지 않게 너무 무겁고, 배터리를 많이 쓰며, 터치스크린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논리로 플래시의 기술적인 결함을 주장하며 아이폰 등 애플의 모바일 기기에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어도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여간 계속 플래시 플레이어를 공급해왔었다.

그러나 어도비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제 HTML5가 주요 모바일 기기에서 일반적으로 지원되고 어떤 경우 독점적이기까지 하다"며 모바일 플랫폼 분야에서 HTML5가 대세로 자리 잡은 것에 대해 인정했다.

어도비는 특히 "안드로이드와 블랙베리 플레이북을 위해 곧 나올 예정인 '플래시 플레이어 11.1'을 마지막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돌아가는 브라우저를 위한 플래시 플레이어를 더 이상 개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현존 제품을 위한 버그 수정이나 보안 업데이트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도비는 남은 여력을 HTML5와 PC 버전 플래시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도비는 전날 직원 750여명(전체 7%)을 감원하고, 회사 조직을 디지털 퍼블리싱과 웹 광고 쪽으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었다.

/로스앤젤레스(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관련기사]▶ 애플, 플래시 혐오감 더 커졌다어도비, 안드로이드용 플래시 플레이어 공개아이패드 둘러싼 '플래시 논란' 뜨겁다스티브 잡스, 어도비 플래시 맹비난어도비 "아이패드, 플래시 지원하라"IT는 아이뉴스24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