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짜리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앱 판매 시작

명진규 2010. 7. 9. 08: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유료 결제가 안돼 '반쪽이'라는 애칭을 얻은 국내 안드로이드마켓이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글이 체크아웃(신용카드를 기반으로 한 구글 자체 결제수단)을 통한 유료 애플리케이션(App, 이하 앱) 구매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

구글은 찾기 어려웠던 한국 앱을 별도로 모으는 등 국내 사용자들을 위해 별도의 카테고리도 제공한다.

9일 구글, KT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구글 체크아웃'의 국내 서비스 준비를 마치고 오는 10일 KT의 '넥서스원' 런칭 파티와 함께 안드로이드마켓의 유료 서비스에 나선다. 실제 서비스는 15일부터 시작된다. 반쪽짜리 서비스였던 안드로이드마켓이 본격적으로 열리는 것.

유료 서비스는 구글 체크아웃을 통해 이뤄진다. 구글측에 개인정보와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 두면 매번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때 마다 별도로 결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까지 국내 소개된 안드로이드마켓은 결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무료 앱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다. 유료로 판매되는 앱은 아예 국내 안드로이드마켓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때문에 국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SK텔레콤의 'T스토어', 삼성전자의 '삼성애플리케이션스토어' 등을 이용해야 했다. 이들 스토어는 결제는 가능하지만 아직 제공하는 앱 수가 적다. 안드로이드마켓은 현재 6만5000개 이상의 앱을 이용할 수 있다. 매월 30% 이상의 앱이 늘어날 정도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유료 앱의 경우 앱 제작 업체들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마켓용으로 동시 개발에 나서며 수준이 높아진지 오래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은 대부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구글은 수많은 앱 중 국내서 개발된 앱을 별도로 소개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국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수많은 앱 중 한국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검색해 찾아야 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앱도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야 해 불편했다.

구글은 '추천 애플리케이션'에 한국 앱을 별도로 소개해 더 쉽게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같은 사실은 구글의 홍보총괄 정김경숙 상무가 구글 공식 블로그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면서 알려졌다. 구글측 실수로 하루 일찍 게재된 것. 구글은 현재 해당 포스팅을 삭제했다.

구글측 관계자는 "아직 본사와 협의가 끝나지 않아 정확한 날짜를 확정하지 못했다"며 "추후 블로그 등을 통해 재 공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SK텔레콤이 출시한 삼성전자의 '갤럭시S'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프로요'를 탑재한 구글의 '넥서스원'이 오는 10일부터 판매된다.

'프로요'는 외부 메모리에 앱을 설치하고 OS 최적화를 통해 성능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웹브라우저를 비롯한 내부 앱 처리 속도도 빨라져 더욱 쾌적하게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팬택, LG전자도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준비 중이다. 늦어도 8월까지는 최근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에서 '프로요'를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KT 역시 넥서스원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안드로이드폰 공세에 나설 계획이다. KT는 이미 자체 앱스토어인 '쇼앱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폰 지원을 시작했다. 팬택의 여성용 안드로이드폰 '이자르'와 구글 '넥서스원', 삼성전자의 '갤럭시K'를 연이어 출시하면서 SK텔레콤과 안드로이드폰 시장을 놓고 정면 승부를 벌인다.

한편 KT는 구글 넥서스원의 예약 구매자 4000명 중 100명을 추첨해 오는 10일 올레스퀘어에서 열리는 '넥서스원 런칭 파티'에 초대했다. KT는 이날 참석한 100명에게 넥서스원을 직접 개통해주는 등 관련 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나머지 예약자에게는 12일부터 넥서스원이 배송된다. 일반 대리점에서 판매는 오는 17일부터 시작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