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이폰 2종 11월말 출시

조성훈 입력 2009. 9. 24. 08:31 수정 2009. 9. 24. 08: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요금제 준비중.. SKT도 애플과 협상 박차

방송통신위원회가 애플 아이폰 출시를 사실상 허용했다. 이에 따라 KT는 이르면 11월말께 아이폰을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2년여를 끌어온 아이폰 출시가 마지막 걸림돌로 여겨지던 규제문제까지 넘어섬에 따라 이제 관심은 아이폰 도입이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몰고 올 후폭풍으로 옮겨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오전 44차 전체회의를 열고 애플 아이폰 출시의 걸림돌로 꼽히던 위치정보서비스(LBS) 사업자 지위에 대해 KT가 서비스와 사업자 지위를 대행할 수 있도록 했다.

방통위는 아이폰이 원칙적으로 국내 위치정보법 적용대상이지만, 법을 탄력적으로 해석해 애플이 위치정보법에 따라 위치정보사업자로 허가받지 않아도, 애플과 계약한 KT가 이용약관을 통해 관련 기능을 소비자에게 고지하고 동의 받으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의결했다.

애플은 자사의 지도서비스나 분실폰 찾기 등을 위해 LBS 사업자 신청을 해야할 경우 서버를 포함한 설비규정을 지켜야하고 당국의 관리감독을 받는 등 제약을 우려해 국내 출시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었으나, 이번 의결로 아이폰의 국내 출시길이 열린 셈이다.

KT 역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KT 핵심관계자는 "방통위의 전향적 검토로 아이폰 출시 걸림돌 하나가 해소됐다"면서 "아직 애플과 추가 협의가 필요한데다 약관개정, 유통교육 등 절차에도 적잖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11월말 정도나 되어야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또 현재 구형인 `아이폰 3G'와 신형 `아이폰 3GS'를 동시에 출시할 예정이다. 사용자들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한편, 구형과 신형을 시차를 두고 출시할 경우 초기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물량의 경우 현재 애플이 60만~70만대 도입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환율이 변수로 꼽힌다. 일단 세간에 언급되는 200만대 도입설은 과장됐다는 게 KT측의 설명이다. 물량규모는 최종 판가와 보조금 규모, 특히 이용요금 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60만~70만대가 기준일 경우 대당 50만~70만원으로 추정되는 보조금을 감안하면 KT로선 당장 아이폰 도입에 3000억~5000억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

이와함께 KT는 현재 4만~9만원 사이 스마트폰용 요금제를 포함한 약관변경 신고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애플과 KT간 사전 공감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KT 관계자는 "요금 역시 해외사례를 준용하겠지만 애플도 해당국의 여건을 고려하는 만큼 적정한 수준으로 설정될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SK텔레콤의 아이폰 도입여부도 주목된다. SK텔레콤은 KT의 아이폰 도입시 득실을 따져왔고, KT출시 시 함께 도입한다는 입장을 내비쳤었다. 업계에서는 방통위의 의결이 예견되면서 SK텔레콤이 다시 애플과 협상에 박차를 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SK텔레콤의 아이폰 출시도 초읽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제조사들은 "어차피 나올 제품이었다"면서도 "방통위 결정이 다른 국내외 제조사 사례에 비해 형평성이 떨어진다"며 유감을 표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아이폰 도입이 국내시장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책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조성훈기자 hoon21@◆사진설명 : 지난 7월 인터넷을 떠돌던 아이폰 관련 포스터. 네티즌들의 아이폰 도입 여망을 반영한 것이다.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