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로 OTP 써볼까

입력 2008. 4. 22. 06:04 수정 2008. 4. 22. 06: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옥션 해킹 사건 이후 포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017670]과 KTF[032390], LG텔레콤[032640] 등 이통 3사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할 때 가입자가 본인의 휴대전화로 내려받은 비밀번호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U(Ubiquitous)-OT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휴대전화에서 생성되는 7자리로 된 일회용 비밀번호를 아이디와 패스워드와 함께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웹페이지에서 아이디를 도용당하더라도 불법 로그인이 사실상 어렵다는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현재 U-OTP가 적용되는 사이트는 이동통신 3사의 홈페이지 외에 한게임과 엠게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싸이월드 등이다.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받는 비용은 따로 없고 월 5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LG텔레콤은 데이터 종량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다.

OTP를 적용한 한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으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월드에서 U-OTP에 가입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착순 5천명에게 기프티콘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용시 주의할 점도 있다.

USIM칩을 바꿔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다가 OTP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받으면 비밀번호가 노출될 수 있다.

휴대전화를 분실했을 때는 U-OTP를 해지하고 재가입하는 게 바람직하다.

일부 휴대전화 기종은 OTP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다.

U-OTP는 2006년말 게임업체들을 중심으로 개발이 돼 지난해 상반기부터 무료로 일부 보급됐지만 관심을 끌지는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이지만 점차 OTP를 적용하는 사이트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minor@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