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DeNA와 손잡고 모바일 게임 플랫폼 시장 진출

2011. 11. 8. 15: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영리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글로벌 모바일 게임사 디엔에이(DeNA)와 함께 모바일 게임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다음은 최근 글로벌 모바일 게임 플랫폼 '모바게'를 운영하는 디엔에이와 제휴를 맺고, 소셜 게임 개발사 플로우게임즈 지분 투자를 진행하는 등 모바일 게임 플랫폼 사업을 본격 펼친다고 8일 발표했다.

다음은 디엔에이와 디엔에이의 미국 자회사인 엔지모코(ngmoco)와 함께 모바일 게임 네트워크 플랫폼 1위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광고(아담)-소셜(마이피플)-로컬(지도)-게임 네트워크'로 구성된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을 완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음은 모바일 게임 플랫폼 강화를 위해 그 동안 다음의 서비스를 총괄해온 손경완 CPO(Chief Product Officer)를 뉴이니셔티브 부문장으로 선임했다.

손경완 부문장은 모바일 게임 플랫폼과 다음 핵심 서비스와의 연동은 물론 수준 높은 게임 수급, 유망 개발사와의 제휴 및 지원, 투자 등 다양한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 다음·디엔에이, 공동 모바일 게임 플랫폼 내년 오픈

'모바게'는 일본에서만 3천2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 미국, 중국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에서 '위룰(We Rule)', '닌자로열(Ninja Royale)' 등 1천500여개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향후 일본 모바게에서는 메이플스토리, 파이널판타지 등 인기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소셜 게임도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인수한 디엔에이의 자회사 엔지모코는 '위룰', '갓핑거' 등의 유명 게임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사로 3천만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디엔에이는 다음이 한국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과 '아담', '마이피플', '다음 지도' 등 모바일 서비스가 '모바게'의 게임 비즈니스와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 등을 높이 평가해 다음과 제휴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과 디엔에이는 내년 상반기 중 안드로이드마켓부터 시작해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새로운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공동 오픈, 해외 대작 게임들과 국내 게임들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또한 양 사는 한국 다음-모바게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을 적극 지원, 글로벌 모바게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유망 게임을 선보이는 등 국내 개발사들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다음은 PC·모바일·디지털사이니지 등 3스크린을 적극 활용해 10~20대 젊은 이용자들을 공략할 방침이다.

◆ 소셜게임 개발사 적극 제휴 추진

다음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에 맞춰 소셜게임 개발사들과의 제휴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유망 소셜게임 개발업체 플로우게임즈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플로우게임즈는 아크로폴리스, 카페무림대전, 아포칼립스, 해피오션 등 유명 소셜게임을 개발해 다음, 네이트, 게임하마 등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 중 '아크로폴리스'와 '카페무림대전'은 다음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두 게임의 유료 아이템 판매 매출은 다음 전체 소셜 게임의 약 80%(2011년 상반기 기준)에 해당하는 성과를 냈다.

다음은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플로우게임즈의 뛰어난 게임 기획, 개발력을 확보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및 모바일 게임 수급을 강화했다.

다음 손경완 부문장은 "다음은 아담, 마이피플, 다음 지도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시장을 선도해왔고 이를 활용해 모바일 게임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DeNA 및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국내 1위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스티븐 양 DeNA Seoul 대표는 "다음의 파워풀한 네트워크를 통해 모바게의 고품질 소셜게임을 한국의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한국의 실력 있는 게임 개발사들이 모바게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한국 유저 뿐 아니라 글로벌 유저들에게도 게임을 제공해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관련기사]▶ 다음, 게임 사업 본격 강화…'현무온라인' 공동 퍼블리싱온네트, 다음과 '샷온라인' 채널링 계약 체결다음, 사업전략 대폭 수정…"서비스에서 플랫폼으로"[컨콜]다음 "조만간 게임부문 투자소식 밝힐 수 있을 것"'황제 온라인', 다음과 채널링 계약 체결IT는 아이뉴스24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