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다음 이메일 노출사고 조사 착수(종합)

2008. 7. 24. 10: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기자 = 방송통신위원회가 발생한 포털사이트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이메일 노출사고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방통위 조영훈 개인정보보호과장은 "지난 22일 오후 발생한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이메일 서비스인 '한메일' 정보유출 사고에 대해 정보보호진흥원과 함께 조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라며 "기본조사는 일주일정도 진행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조 과장은 "조사 범위는 사고원인, 사고항목, 피해규모, 회사측의 과실유무로서 기본조사 결과 이번 사고가 회사측의 관리소홀로 이뤄졌다고 판단될 경우 보강조사 등을 거쳐 1천만원의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정보통신망법에는 회사측의 기술적, 관리적 미비로 인한 정보유출 등 사고가 있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고의적인 사고로 인정될 경우 전기통신사업법에 의거, 영업정지 등 중징계도 받을 수 있다.

조 과장은 "조사과정에서 해킹여부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고와 관련, 사단법인 소비자모임 등 시민단체들은 피해사례를 통해 단체소송을 제기할 움직임이어서 방통위의 조사결과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관리책임이 드러나면 관련 민사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yks@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