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구글 인공지능, 중국 바둑규칙으로 대국

김현아 2016. 2. 22. 17: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국기원과 구글코리아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에 대한 대국 규칙을 밝혔다.

이세돌 9단
이날 행사에는 박치문 한국기원 부총재와 이세돌 9단이 참석했으며,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가 영국 런던 현지 구글 자회사 딥마인드 사무실에서 화상 연결을 통해 대국 장소 및 시간, 대국 규칙, 생중계 방식 등 대국 진행과 관련된 상세 내용을 공개했다.

이세돌과 알파고 간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는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총 5회 접바둑이 아닌 호선으로 열린다. 1백만 달러(한화 12억 원 상당)의 상금이 걸렸다.

알파고가 승리할 경우 상금은 유니세프와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 및 바둑관련 자선단체에 기부된다.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전 경기는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 마련된 특별 대국장에서 3월 9일 오후 1시에 진행된다.

3월 9일 오후 1시, 3월 10일 오후 1시, 3월 12일 오후 1시, 3월 13일 오후 1시, 3월 15일 오후 1시에 열린다.

이번 대국은 백을 잡는 기사에게 덤 7.5집을 주는 중국 바둑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두 기사가 제한 시간 2시간을 각각 갖게 되며, 2시간을 모두 사용한 뒤에는 1분 초읽기 3회씩이 주어져 각 대국 시간은 4~5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경기는 구글 딥마인드 유튜브 채널과 바둑TV에서 생중계된다.

이번 챌린지 전 경기는 영어와 한국어 공식 해설이 각각 진행된다.

영어 해설은 500번의 프로 대국에서 승리하며 서양인 중 유일하게 프로 9단을 획득한 마이클 레드먼드(Michael Redmond) 9단이 담당하며, 한국어 해설은 세계대회 그랜드슬램을 기록한 현 국가대표팀 감독 유창혁 9단을 비롯하여 김성룡 9단, 송태곤 9단, 이현욱 8단이 순차적으로 담당한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