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주부' 신드롬 만든 카카오TV, 모바일 소셜 영상 시대 연다

김관용 2015. 8. 27. 01: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톡에서 영상 공유하고 대화 이어가는 소셜 영상 서비스 시작인기스타 열애설 터지면 일평균 카톡 채팅방내 플레이수 300%↑카카오스토리로 공유된 카카오TV영상 주간 플레이 수, 오픈 초기 보다 40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모바일 동영상 전성시대다. 문자와 음성을 넘어 영상으로 소통하는 시대가 열렸다. 모바일 영상 플랫폼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로 다음카카오(035720)가 ‘카카오TV’라는 소셜 영상 서비스를 내놨다.

카카오TV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 등 모바일 메신저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고 친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지난 6월 첫 선을 보인 카카오TV는 모바일 영상 플랫폼에 ‘소셜’과 ‘공유’라는 핵심 기능을 접목시킨 새로운 시도로 주목받았다.

카카오TV의 가장 큰 특징은 친구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대화와 동시에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친구와 함께 보고싶은 영상은 ‘채팅방에서 보기’ 기능을 이용해 카카오톡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채팅방 안에서 실행되는 카카오TV 플레이어를 통해 친구와 함께 대화와 영상 감상을 이어갈 수도 있다.

카카오TV 서비스 화면 (제공=다음카카오)
콘텐츠 종류도 다양하다. 짧은 방송 클립뿐만 아니라 무료 영화 VOD, 웹드라마, 라이브 방송까지 카카오TV만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화제가 되는 영상 콘텐츠가 많을수록 카카오톡 채팅방 공유도 활발해져 인기 스타의 열애설과 같은 영상이 등장하면 일평균 카톡 채팅방내 플레이수가 최대 300%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라이브 방송‘은 친구와 동시간대 같은 영상의 속도와 흐름을 따라 감상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새벽 시간대에 주로 경기가 진행되는 해외 축구 중계 영상이 대표적이다. 지난 8일 개막한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을 비롯해 분데스리가, 프리메라리가 등을 카카오TV를 통해 소비한다는 게 다음카카오 측 설명이다. 카카오톡 채팅방에 친구들을 모아 함께 경기 관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카카오TV에서만 만날 수 있는 ‘마이리틀텔레비전’은 ‘백주부’라는 백종원 신드롬의 불을 지폈다. 최근에는 ‘종이접기 아저씨’ 김영만까지 참여하며 지상파 대표 프로그램보다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TV에서 진행한 이같은 라이브 방송은 공중파에서 방영되며 카카오TV의 ‘동영상 파워’를 입증했다.

카카오TV 해외 축구 중계화면(제공=다음카카오)
카카오TV에서 뜬 VOD 영상 클립들은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카카오스토리에서도 활발히 공유된다. 카카오스토리로 공유된 카카오TV영상 주간 플레이 수는 오픈 초기 대비 400% 증가했다.

카카오스토리 공유 기능은 특정 친구나 그룹이 아닌 불특정 다수의 여러 지인들과 영상을 공유하고 싶을때 활용하기 좋다. 카카오스토리 더보기에서 카카오TV 실행 후 동영상 상세화면에서 ‘스토리에 공유’를 누르면 ‘내 스토리’에 해당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다. 친구들은 소식 탭을 통해 공유된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조한규 다음카카오 콘텐츠사업팀장은 “친구와 나누는 대화와 함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함께 즐기며 더 풍부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바일 환경에 걸맞는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며 공유를 통해 좋은 콘텐츠가 널리 확산되고 소비되는 건강한 모바일 소셜 영상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