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에 내 이름을 검색하니 '빨갱이'가 연관검색어로 뜬다면?

입력 2013. 4. 25. 15:26 수정 2013. 4. 26. 18: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털에 자기 이름을 검색하니 `빨갱이`가 연관검색어로 뜬다면?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장 최세훈)는 과도한 사회적 갈등을 조장할 우려가 높은 단어가 연관검색어로 나올 때 당사자 요청에 따라 이를 삭제할 수 있게 한 `사회갈등 완화를 위한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검색어 관련 추가 정책`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특정 지역이나 종교, 사상, 장애, 인종이나 출신 국가 등을 비하하는 단어가 특정 개인과 관련된 연관검색어로 나타나고 해당 인물이 권리침해를 주장한다면 그 연관검색어를 삭제하기로 했다. 인터넷은 다양한 지역·종교·사상·장애·인종·출신국가 등을 아우르는 소통의 공간이어야 한다는 취지다. 인터넷에서 사회적 갈등과 차별을 지양하고 건전한 토론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이 조항은 개인이 권리침해를 이유로 삭제를 요청한 때에만 적용한다. 국가기관이나 법인은 해당하지 않는다.

이해완 KISO 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결정으로 인터넷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기보다는 건강하게 해결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매체로 인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