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료 클릭수' 성장둔화 요인은 모바일?

이정현 미디어연구소 2015. 7. 14. 17: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정현 미디어연구소)구글은 오랜 기간 전 세계 디지털 광고시장을 이끌고 있다. 연간 매출 규모만 560억 달러에 이를 정도다.

하지만 한 때 폭풍 성장하던 구글의 디지털 광고 성장세가 최근 주춤하고 있다고 13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보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자료에 따르면 최근 구글의 '유료 클릭수' 성장세가 뚝 떨어졌다. 한 때 유료 클릭수의 연평균 성장률은 전년 대비 40% 이상 급속하게 성장했었다. 하지만, 이 같은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어 올해 들어서는 전년 대비 13%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 광고 사업의 또 다른 지표는 클릭당 단가(CPC)다. 애드센스를 비롯한 구글 광고 수익성의 지표는 바로 CPC다. 그런데 이 CPC가 최근 몇 년째 마이너스 성장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CPC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광고 매출의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다는 의미다.

당연히 "왜?"란 질문이 뒤따르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스마트폰 때문"이란 답변을 내놓고 있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전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주로 앱을 통해 정보를 접하기 때문에 광고 노출도 자체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모바일 웹 이용자들 역시 데스크톱PC 환경에 비해 광고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게 그 이유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구글은 "다양한 변수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최근 동영상 광고 비중이 커지고 있는 데, 그 부분은 기존 광고 사업과는 별도 집계되고 있다는 것이다.

→ 한 뼘 더 깊은 IT 보고서 '리소스 라이브러리'에서 만나보세요!

이정현 미디어연구소(jh7253@zdnet.co.kr)

▶ IT 세상을 바꾸는 힘 <지디넷코리아>▶ IT뉴스는 <지디넷코리아>, 글로벌 IT뉴스는 <씨넷코리아>, 게임트렌드는 <뉴스앤게임>▶ 스마트폰으로 읽는 실시간 IT뉴스 <모바일지디넷>[저작권자ⓒ메가뉴스 & ZDNet & C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