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교환·환불 더 기다리라니.. 국내 소비자 대혼란

이서희 입력 2016. 10. 12. 04:42 수정 2016. 10. 12. 0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차 리콜 대상 전세계 185만명

국내선 연말까지 타제품 교환ㆍ환불

美와 달리 리콜 늦어 소비자 피해

10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 내 삼성전자 디지털 매장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홍인기 기자 hongik@hankookilbo.com

삼성전자가 11일 갤럭시노트7의 판매 중단에 이어 단종을 결정하면서 전 세계 180만여명에 이르는 갤럭시노트7 이용자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 이들이 이번에 스마트폰을 바꾸면 불과 2달 사이 3번이나 휴대폰을 바꾸는 게 된다. 특히 우리 정부는 11일 갤럭시노트7을 사용하지 말라고 했지만 이에 따른 교환ㆍ환불 절차는 13일에나 시작된다. 사용중단 권고와 동시에 교환ㆍ환불 정책이 발표된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 이용자는 교환ㆍ환불 때까지 불안에 떨어야만 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국내 갤럭시노트7 이용자들은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구매처에서 원하는 제품으로 교환하거나 환불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타사 스마트폰으로도 교환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다른 제품으로 바꿀 경우 3만원 상당의 온라인 쇼핑몰 할인 쿠폰 등도 주기로 했다. 이통사 관계자는 “연말까지 아무 때나 구매한 매장을 방문하면 교환ㆍ환불할 수 있다”며 “한꺼번에 매장에 사람이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 매장 방문 일정을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갤럭시노트7에 대한 사용 중지를 권고했고 삼성전자도 교환ㆍ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리콜 승인 권한을 가진 국가기술표준원이 ‘사용 중지’를 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구나 삼성전자가 이날 공시를 통해 단종을 공식화하면서 파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 2차 리콜이 개시될 경우 대상 소비자는 한국 55만명, 미국 100만명, 중국 등 기타 국가 30만명 등 총 185만명 안팎이다. 이처럼 큰 피해 규모를 감안해 국표원도 원인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사용 중단 권고라는 이례적인 조치를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오유천 국표원 제품안전정보과장은 “사고 원인 조사 예상 소요 시간이 가늠이 안 돼 적극적으로 사용 중지 명령을 내린 것”이라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이미 한 차례 교환 받은 제품을 또 다시 바꾸게 된 갤럭시노트7 이용자들은 어리둥절한 상태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용 중지 권고가 먼저 나온 뒤 교환ㆍ환불 방침이 뒤늦게 나왔다. 미국에선 지난 10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미국 법인이 생산 중단을 공식화하고 그와 동시에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ㆍ갤럭시S7엣지로 교환하거나 전액 환불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내 통신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지난 5일(현지시간) 갤럭시노트7 교환 제품이 기내에서 발화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일찍이 원인 조사와 대책 마련이 시작됐다”며 “반면 국내는 현재까지 보고된 새 제품 발화 사례가 3건이고, 삼성전자와 정부가 함께 조사 중인만큼 이통사가 자체적으로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지난 리콜 때보다 규모가 크고 상황이 복잡하다는 것도 교환ㆍ환불 절차 착수가 늦어진 이유다. 지난 갤럭시노트7 리콜 때는 교환 대신 환불을 선택한 비중이 국내 5% 미만, 미국 10%였지만 다시 교환ㆍ환불이 시작되면 환불이 교환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게 통신업계 예상이다. 이 경우 이통사가 유치했던 가입자를 잃는 데 대해 삼성전자가 보상해야 하고, 삼성전자 제품이 아닌 타사 제품으로 교환할 경우는 그 비용을 어떤 식으로 처리할지 등에 대해 양측이 합의해야 한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현재 최우선 과제는 소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인 만큼 가능한 신속하게 협의를 마무리하고 교환ㆍ환불 절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