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비트코인 개발" 주장 사실일까..업계선 의심

입력 2016. 5. 3. 11: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BC 방송을 통해 자신이 가상화폐 '비트코인' 개발자 나카모토 사토시라고 주장한 호주 사업가 겸 컴퓨터 공학자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 [AP=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호주의 사업가 겸 컴퓨터 공학자가 자신이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개발자라며 7년 만에 나섰지만, 업계에서는 의심이 완전히 가시지 않았다고 영국 방송 BBC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주 브리즈번 출신의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45)는 이날 BBC 등 3개 언론을 통해 개발 초기 만들어진 암호화 키를 활용해 디지털 방식으로 메시지에 서명하는 모습을 시연함으로써 자신이 개발자 '나카모토 사토시'라고 주장했다.

비트코인 재단의 수석 과학자인 개빈 안드레센 등은 시연을 직접 보고서 라이트의 주장을 확인했다.

다만 안드레센은 "그런 방식으로 100%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라이트의 주장에 대한 의문은 그가 정체를 밝힌 뒤 자신의 블로그에 암호화 키를 입증하는 방법을 설명한 글을 올리면서 오히려 확산했다.

이 확인 과정의 복잡한 절차와 요구하는 정보가 이상하다는 것이다.

보안 전문가인 댄 카민스키는 그 절차가 확인을 "고의로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드레센도 라이트가 증명을 위해 그런 절차를 선택했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날 미국 뉴욕에서 비트코인 전문매체 코인데스크가 개최한 콘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라이트의 정체에 의문을 제기했다.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업체 관계자 비탈릭 부테린은 라이트가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는 방식이 너무 떠들썩해 진위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반적으로 기호이론에서 무언가를 증명하는 좋은 방법과 시끄러운 방법이 있을 때 시끄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을 우선으로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가상 화폐 교환 앱을 만든 에릭 부어히는 "(라이트가 사토시임을 확인한) 개빈(안드레센)의 의견을 신뢰하고, 믿고 싶지만 아직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런던정치경제대학교의 경제역사학자 개릭 하일만 박사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인지, 다른 누구인지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전자화폐의 기원을 연구하는 그는 "누군가는 우리가 사토시 이후의 세상에 살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토시는 여전히 중요하고 그의 기여를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많은 금융 회사들이 오래된 지불 방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능률화하는 방법으로 블록체인을 검토하고 있다며 "산업은 변하고 있고 투자와 이윤은 점점 더 통화를 사용하지 않는 곳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비트코인 관련 업체인 갭600의 대니얼 립시츠는 "사토시가 밝혀졌다면 좋은 소식"이라며 안드레센을 신뢰하고 그가 설득력 있는 증거를 확인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mihee@yna.co.kr

☞ 공장 화장실 바닥서 나온 백골 시신 '20대 여성 추정'
☞ 유이·이상윤 열애…"올해 초 만나 예쁘게 교제 중"
☞ '마법의 성' 불렀던 김광진 씨 설계 '헬스케어펀드' 대박
☞ 5월이 무서운 직장인…기념일 평균 지출 36만원
☞ 39광년 떨어진 곳에서 지구 크기 '삼형제'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