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상위 6개사 중 5곳 개인정보 관리 부실

입력 2015. 11. 20. 14:01 수정 2015. 11. 20. 16: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해킹방지 등 안해..SK텔링크·유니컴즈 포함

암호화·해킹방지 등 안해…SK텔링크·유니컴즈 포함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알뜰폰 상위 사업자 6곳 중 5곳이 고객 정보 보호가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나 당국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일 회의에서 SK텔링크·유니컴즈·에넥스텔레콤 등 5개 알뜰폰 사업자가 고객정보 암호화 등 법이 정한 정보 보호 조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들에 대한 과태료 부과안을 의결했다.

방통위는 국내 이동통신 3사 망에서 가장 가입자가 많은 상위 업체 2곳씩을 골라 모두 6곳에 대해 기획 조사를 했다.

알뜰폰 1위 사업자인 헬로모바일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모회사 CJ헬로비전이 올해 고객정보 유출 사건으로 별도의 방통위 조사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 SK텔링크는 고객정보를 전산으로 전송하는 단계에서 암호화를 하지 않았고 유니컴즈는 해킹을 방지하는 '침입탐지 차단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았다.

에넥스텔레콤은 주민등록번호 등 고객의 민감한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하지 않았고 이지모바일은 내부·외부 전산망을 분리하지 않았다.

인스코비도 내부·외부 전산망을 나누지 않았고 시스템 접속기록을 저장해야 한다는 법규를 위반했다고 방통위는 전했다.

각사는 이에 따라 500만∼3천만원씩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지모바일이 3천만원으로 액수가 가장 많다.

알뜰폰은 기존 이통사 망을 빌려 값싸게 휴대전화를 쓸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가 538만명에 달한다.

한편 방통위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중 다운로드 횟수가 많고 보안 취약점이 우려되는 앱 6개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여 이 중 3개에 대해 보안 법규 위반을 적발했다.

이들은 영어학습앱 'SEM', 게임앱 '모두의 맞고 온라인', 포인트 관리앱 '동네사랑'으로 비밀번호 암호화와 접속기록 저장 등 규정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앱의 운영사에는 각각 500만∼1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tae@yna.co.kr

☞ 송유근 논문 표절의혹 제기…원저자 "절대 아니다"
☞ 대종상 남녀주연상 후보 전원 불참…권위 추락
☞ '못 믿을 아내' 내연남과 결혼하려 보리차에 '독극물'
☞ "인도에 간 007은 '키스면허'가 없다"
☞ '엔카의 여왕' 계은숙 마약·사기혐의 징역 1년6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