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속 노폐물 제거, 다이어트 효과 높은 식초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2011. 7. 4. 09: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초에는 각종 아미노산, 사과산, 호박산 등 60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돼 있는데, 유기산이 풍부한 식품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 파괴를 방지할뿐더러 체내 흡수를 돕고 조직을 활성화시킨다. 이는 체내에 쌓이는 각종 유해물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식초가 갖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효과 5가지를 소개한다.

↑ [헬스조선]

1. 몸 속 노폐물 제거하는 구연산이 많다.

구연산은 유기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산소 이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2. 면역력 높이는 필수아미노산 풍부

식초에는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다. 신체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지만, 몇 종류는 음식을 통해 얻어야 한다. 이것을 필수 아미노산이라 하는데, 필수 아미노산이 없으면 발육이 되지 않는다.

3. 자연 살균, 방부, 해독 작용을 한다.

여름철 도시락에 식초를 약간 뿌리면 쉽게 쉬지 않는다. 부패균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식초는 식중독균, 장티푸스 균 등을 죽이는 효과를 갖고 있어 식중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 소금 대신 식초를 곁들이자.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피로를 없앤다.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운동을 많이 하면 젖산이 발생한다. 이 젖산은 소변에 섞여 배설되지만, 너무 많이 생기면 배출되지 못하고 혈관과 신경에 달라붙는다. 이는 원활한 신진대사를 막아 노화와 함께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는 상태가 된다. 이때 식초를 섭취하면 젖산을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시켜 피로를 풀어준다.

5. 비만 방지 기능이 있다.

식초 속에는 지방 화합물의 합성을 방지하는 성분이 있다. 게다가 신진대사율을 높여 에너지소모에 효과적이다. 식초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이유다.

[관련기사]

▶ "다이어트 12주에 끝내요" 가이드북 나와

▶ 요요현상 없는 생활 속 다이어트 요령 5가지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