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암 예방·치료에 도움"

입력 2010. 11. 24. 22:33 수정 2010. 11. 24. 22: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英왕립의학협회 연구결과… "45세 전후부터 매일 복용"

45세 전후부터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할 경우 대장암을 비롯 여러가지 암을 예방하고 암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스피린이 심장질환 예방할 수 있다는 기존 연구결과에 덧붙여 아스피린의 효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영국 왕립의학협회는 옥스포드대와 함께 진행한 연구를 통해 매일 아스피린 75㎎을 5년 이상 복용할 경우 대장암 혹은 결장암에 걸릴 확률과 사망할 확률이 각각 25%와 33% 정도 줄어든다고 밝혔다고 24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연구진은 다른 암에도 아스피린이 효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피터 라스웰 옥스포드대 신경과 전문의는 "암의 진행과정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결과가 대장암에만 적용된다고 보긴 어렵다"며 "일반적으로 40~55세 사이에 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점을 미뤄 45세 전후부터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아스피린이 수 많은 생명을 살려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유명 의학저널인 '란셋' 최신호에 실렸다.

일부에서 아스피린이 장출혈을 야기한다는 부작용을 지적하는 견해도 있지만, 아스피린의 효능을 연구해온 피터 엘우드 영국 카디프의대 교수는 "장기적으로 내장이 아스피린에 적응한다는 연구결과도 많다"며 "이번 결과는 공중 보건에 중요한 발견"이라고 평가했다.

"파편 박힌 목에서 솟구친 피가 온통…" "연평도 민간인 시신 2구 발견" 北이 170발 쐈는데 왜 우린 80발만… 이 대통령 발언 놓고 '파장' 국방장관 "그랬다면 전쟁 났을 것" 욕먹던 잠원동 얼짱녀, 이번엔 또 뭔짓? 이정도라니! MBC 얼마나 망가졌기에… '과거 들통' 혼성그룹 남녀공학 결국… [화보] 환상라인 조윤희 '미친몸매' 열광

이대혁기자 selected@hk.co.kr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