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 법정 스님, 위중

2010. 3. 5. 20: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채희 기자 = 산문집 '무소유' 로 잘 알려진 법정(法頂)스님(78)의 병세가 위중하다.

5일 조계종에 따르면 최근 3-4년간 지병인 폐암으로 투병하면서 몇차례 수술과 치료를 받은 법정스님은 지난 겨울 제주도에서 요양해왔으나 병세가 악화하면서 현재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하고 있다. 조계종 관계자는 "스님은 현재 의식은 또렷한 상태지만 병세가 많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

1932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1955년 출가한 법정 스님은 1976년 대표적인 산문집 '무소유'를 출간한 이후 불교적 가르침을 담은 산문집 '영혼의 모음', '텅빈 충만', '물소리 바람소리', '오두막 편지'등 산문집과 번역서 20여권을 내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다.

또 1997년에는 기부받은 성북동 요정 대원각을 길상사로 탈바꿈시켜 개원한 이후 정기적으로 대중법문을 들려줬다.

1975년부터 17년간 전남 순천 송광사 불일암에서 지낸 스님은 1992년부터는 강원도 산골 오두막에서 홀로 지내왔으나 최근 병세가 악화하면서 길상사의 정기법회에는 지난해 4월19일 봄 정기법회를 끝으로 참석하지 않았다.

법정스님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의식한 듯 2008년 11월에는 길상사 소식지에 실었던 수필들을 모아 '아름다운 마무리'를 출간했고, 지난해 6월과 11월에는 2003년부터 했던 법문을 묶은 첫 법문집 '일기일회'와 두번째 법문집 '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을 냈다.

chaehe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